한전산업개발의 민영화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자 마자 노사간 갈등이 극대화되고 있다.

한산 현 노조(위원장 김오규)가 최근 의정부 지사장 재직당시 공사계약과 관련한 금품수수 출장비 허위작성 등을 통한 회사공금 유용, 비품구입 등 구매계약 업체선정 과정에서의 수의계약 등에서의 비리혐의로 회사 사장을 고발하는 진정서를 청와대를 비롯한 10 개 관계기관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한산 노조측은 회사의 이익과 직원들을 권익과 근로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회사 경영진들이 본분을 망각한 채 사리사욕만을 채웠다며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어 진정서를 제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한산 회사측이 홈페이지 대화마당의 운영 방식을 최근 갑자기 사내용과 사외용으로 분리해 운영하기로 하면서 노조원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회사측이 “익명성을 무기로 한 음해성 내지는 근거 없는 유언비어의 무단게시나 내부직원들의 불만 등 사내문제 표출 장소로 변용되어 짐으로써 내부문제가 곧바로 외부로 공개되는 등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급기야는 정작 홈페이지를 방문한 외부인이 대화마당 참여를 꺼리게 되는 등 본래의 운영취지와는 다르게 기업 이미지를 오히려 크게 훼손할 수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대두하게 됐다”며 사내용은 실명으로, 사외용은 사내내용을 실을 수 없도록 변경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민영화에 대한 의견들이 대화마당에 계속해서 올라오자 이를 막기 위해 운영방식을 바꾼 것 아니냐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한국노총 역시 정부가 자유총연맹을 한산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것에 대해, 정부가 정권말기에 관변단체를 챙겨주기 위한 음모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측은 “최소한의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정부가 왜 한전산업개발 민영화를 대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서둘러 관변단체에 특혜매각 하려하는지 뻔히 눈치챌 일”이라며 정부와 관변단체간의 특혜와 결탁의혹에 대해서 결코 간과하지 않을 것이며 한산의 졸속 민영화시도가 즉각 중단되지 않을 시 한국노총이 중심이 된 전체 노동계차원의 강력한 민영화 저지투쟁을 전개할 것임을 거듭 강조했다.

한산 민영화와 관련해 노사간의 대립이 악화되자, 일부에서는 대화를 강조하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의견들은 지금 상태에서 고발, 비난 등으로 악화 일로로 치닫는다면 노사 양측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노사간 진지한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