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업무계획…10월 국가E기본계획 확정
온실가스 감축 1톤당 5천원선 인센티브 지급

산자부가 올해 안정적인 에너지수급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 석유·가스 확보매장량을 170억배럴로 대폭 확대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경우 정부에서 현금을 지급하며 2030년까지의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확정키로 했다.

산자부는 이와같은 내용을 포함해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산업에서의 일자리 창출과 이를 위한 기업의 투자 활성화 △균형발전성과의 확산 △FTA 확대를 통한 산업과 무역의 경쟁력 강화 등의 2007년 주요 업무 계획을 21일 발표했다.

업무계획에 따르면 우선 석유·가스 확보매장량을 170억배럴로 대폭 확대키로 했다.

생산유전 매입 또는 생산유전을 보유한 석유 개발전문회사의 M&A, 주요 성과 사업에 대한 탐사·개발 가속화, 기존 생산유전의 증산 등을 통해 올해말까지 석유·가스 확보매장량을 현재의 140억배럴에서 170억배럴로 30억배럴 확대할 계획이다.

30억배럴은 우리나라 연간 원유도입량 약 8억5000만배럴의 약 3.5배 규모다.

이를 위해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러시아 등 전략지역 분석을 통해 맞춤형 진출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지역에 대해 정상자원외교, 자원협력위, 고위급 사절단 파견 등 전략적인 자원외교를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자원개발 예산을 지난해 5350억원에서 9213억원으로 증액하고 자원개발펀드도 지난해 2000억원에서 50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투자재원도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최근 부각되는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2015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개발에 착수하고, 북한 정촌 흑연광산을 개발, 북한산 흑연을 반입하는 등 북한 자원개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확인을 위해 오는 10월 경 유망지역에 심해시추 5공을 추진할 계획이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올해부터는 등록소에 등록된 감축사업에 한해 이산화탄소 1톤당 약 5000원선의 인센티브가 지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촉진하고자 에너지관리공단 하에 온실가스 감축실적 등록소를 지난 2005년 7월부터 개소해 감축사업을 등록 관리하고 있다.

또한 상반기 중으로 탄소펀드를 조성해 감축사업(CDM)에 투자하고, 이로부터 획득한 배출권을 거래시장에 판매해 수익을 확보하는 시스템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리고 등록된 사업 중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선진국에 감축실적을 수출할 계획도 갖고 있다.

올해 수립계획이 확정되는 국가에너지기본계획도 산자부가 중점 추진하는 내용이다.

현재 에너지원별·분야별로 수립·추진하고 있는 전력수급기본계획,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 집단에너지공급기본계획, 에너지이용합리화기본계획, 해외자원개발 10개년계획 등을 총괄하는 기본계획을 5월에 초안 마련에 이어, 10월 국가에너지위원회를 통해 2030년까지의 중장기 에너지 정책 기조와 추진전략을 정립할 계획이다.

기본계획에는 2030까지의 에너지수급 추이와 전망, 원자력산업 정책방향, 신재생에너지 비중 등 에너지 믹스, 에너지의 안정적인 확보 대책, 에너지 이용의 합리화 방안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