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산자위서…실태조사단 구성 진상규명
은폐 의혹 공방도·보수 후 문책 뒤따를 듯

LNG 누출이 확인된 한국가스공사 인천천연가스생산기지 14~17호기 탱크에 대한 보수가 시작된 가운데 지난 21일 열린 265회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1차회의에서 이에 대한 의원들의 집중 질타가 이어졌다.

이날 산자위 위원들은 가스공사가 가스누출을 인지하고도 산업자원부에 보고하지 않은 것을 놓고 “안전불감증이 재발됐다”며 실태조사단을 구성해 인천, 통영, 평택 3개 LNG생산기지 가스시설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권선택 위원(무소속)은 “최초 사고 발생 당시 경각심을 가지고 모든 탱크에 대해 제대로 된 안전검사를 실시했다면 이와 같은 연쇄사고가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권 위원은 “인천생산기지의 8개 저장탱크 중 누출사고가 발생한 4개를 운영 중단함에 따라 가스 수급에도 차질이 우려된다”며 “보수기간이 무려 2년인데 가스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체 저장시설은 확보에 만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또 김기현 위원은 “인천기지에서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한 지 18개월이나 지난 시점에서 산자부에 보고하는 등 가스공사가 사고를 은폐하려 한 정황이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우제항 위원(통합신당모임)은 “가스공사는 인천기지 가스누출을 인지하고도 감사원 지적후에야 이를 밝혔을 뿐 아니라 특히 부분적 보수를 한다고 밝힌 후 4기 모두에 대해 보수에 들어간 것은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며 안이한 대처를 지적했다.

이에 이수호 가스공사 사장은 현안보고를 통해 “자체적으로 판단할 때 안전에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을 뿐 은폐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며 “보수가 이뤄지는 최대 2년간 안전한 LNG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해명했다.

또 “먼저 전국 저장기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인천, 통영, 인천 등에서 건설중인 8기를 조기 준공하는 한편, 해외 공급처와의 물량조절을 통해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가스공사 인천기지 LNG 누출사고는 14호기에서 지난 2005년 처음으로 가스누출이 확인됐으며, 15~17호기에서도 지난해 메탄가스가 누출된 것이 확인됐다. 그러나 가스공사에서는 이를 정부에 알리지 않고 이번 감사원 감사를 통해 지적받으면서 은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들 4기는 20㎘급 지중식 저장탱크로 14호기는 2002년 12월에(시공사 삼성물산-대우건설-대아건설), 15~16기는 2004년 1월(시공사 대우건설), 17호기(시공사 현대건설-대우건설)는 2004년 10월에 준공됐으며 모두 일본기업이 설계를 담당했다.

인천14~17호기 LNG 누설과 관련 이번 사건이 종결되더라도 보고 미비, 설계-시공-운영상의 책임 소재 등으로 인해 관련인사의 문책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한편 경기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20일 평택 LNG생산기지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가스공사의 안전불감증 규탄과 ‘평택 LNG 생산기지 안전성 조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