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확대·시민 감시활동 주도

▲ 서울환경연합 서울CO2위원회가 지난달 27일 발족됐다. 사진은 이날 발족식에서 서울CO2위원회 위원들의 기념촬영 모습.

서울환경연합이 에너지·환경 전문가, 기업인, 기자 등으로 구성된 ‘서울환경연합 서울CO2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서울환경연합(공동대표 장재연·윤준하)은 지난달 27일 정동프란치스코 교육회관 4층 성당에서 서울시의 기후변화대응 방안 모색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와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중심으로 한 시민 활동으로 ‘서울환경연합 서울CO2위원회’를 공식출범하고 창립기념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서울환경연합 서울CO2위원회는 서울시 에너지 정책에 대한 기능별 현황분석을 통한 실효성 있는 전략적 기후변화 대책을 제언가고 지역사회의 실천, 기업의 경영변화, 시민들의 인식 유도 등 거버넌스를 통해 지구온난화 방지를 해결해 나가는 모범사례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이 때문에 국내 최대 지자체인 서울시는 정부의 온난화대책 강화만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지역 특성에 맞는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사회, 친환경 도시로 전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창립 기념을 기념해 ‘서울의 기후변화완화 대책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심포지움에서는 △서울시 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 현황(김경호 서울시 맑은본부추진반 지구환경팀 과장) △기후변화에 대응한 서울시 에너지 정책 진단 및 정책적 시사점 김정수 (서울환경연합 서울CO2위원)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방안(안창희 한국지속가능에너지협회 상임이사) △기후변화완화와 자전거 이용활성화 연계성(최진석 한국환경정책평가 책임연구원) 등의 발표에 이어 토론이 진행됐다.

(사)에너지나눔과평화 박성문 부장은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에너지 조례를 만들었으나 의무규정이 거의 없고 시민의 협조와 참여가 누락됐다”며 “벌칙조항과 인센티브조항을 함께 규정해 민간부문의 참여를 담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