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 해외건설펀드 조성·금융보험 도입
자원개발 자격증 신설…인력 ‘숨통’ 전망

시중 자금을 해외건설사업에 활용하기 위한 ‘해외건설펀드’가 연내 출시된다. 또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투자하는 기업이 실질적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자원개발 설비투자 세액공제제도가 개선된다.

산자부는 지난달 27일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범부처 차원의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지원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올해 안에 해외건설 수주와 연계된 사모펀드 형태의 ‘해외건설펀드’ 1호를 출시하고 역외펀드 등 다양한 해외개발형 펀드의 조성도 지원키로 했다.

해외건설펀드는 약 1억달러 규모로 추진되며 나이지리아 복합화력발전소 및 가스파이프라인 건설(30억달러),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석탄화력발전소 건설(4억달러) 등을 투자대상사업으로 잠정 선정해 타당성 조사를 벌이고 있다.

해외개발사업 진출기업들을 위한 ‘해외사업 금융보험’도 도입된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금융기관 융자금에 대해 수출보험공사의 보험에 가입해 금융기관으로부터 손쉽게 돈을 빌릴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투자하는 기업이 실질적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자원개발 설비투자 세액공제제도가 개선된다. 정부는 세부장치 나열방식인 현행 세액공제 감면대상을 사업여건을 감안하여 일부 조정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자원개발·해외건설분야의 인력 사정도 한결 나아질 전망이다.

해외자원개발 분야의 전문인력은 2005년말 기준으로 540명 수준이며, 석사 이상의 고급 전문인력은 연간 배출인원이 10명에 불과한 상황으로 앞으로는 병역특례 전문연구요원이 자원개발 전문기업에 우선 배정되는 한편 자원개발분야 국가기술자격증을 신설해 산업기능요원도 자원개발전문기업(대기업포함)에 우선 배정할 계획이다.

해외건설분야의 경우에도 수주확대 및 중소기업의 진출 증가에 따라 향후 3년간 2500여명의 인력부족이 예상된다.

정부는 건설유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인력데이터베이스를 내달까지 구축해 필요인력을 업계에 제공할 방침이다. 지난해 12월말 현재 934명이 등록 중이며 300여명을 업계에 추천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한국무역협회에 ‘해외진출전략컨설팅팀’을 신설해 수요파악, 전략수립, 심의·확정(패키지진출전략심의회 산자부장관), 정상회담·경협 등을 통한 구체화 등 패키지진출의 제도화하고 범부처 차원의 해외진출정책 종합·조정기구로서 ‘해외진출협의회’(위원장 경제부총리) 및 ‘해외진출실무협의회’(위원장 산자부차관)를 설치키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