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 이어 대전 대덕구청도…예산절감·투명성 확보

조달청과 지자체와의 조달서비스 이용에 관한 협력약정(MOU) 체결이 확산되고 있다.

조달청(청장 김용민)은 19일 대전시 대덕구청에서 대덕구와 물자·용역·시설물 관련 조달서비스 이용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대덕구 추진 사업의 효과적 지원과 투명하고 열린 행정의 구현 등을 위해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이번 대덕구청과의 조달서비스이용에 관한 협력약정 체결은 지난 1월 서울시 강남구청에 이어 두 번째로 수요기관과의 협력관계가 서울에서 지방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조달청은 이날 대덕구청에 이어 이달 말을 전후해 공주시청, 충북 청원군과 조달서비스 이용에 관한 협력약정를 체결키로 했으며 서울시 송파구, 충북 음성군, 옥천군 등과 구체적인 일정과 내용을 협의 중이다.

조달청은 조달서비스 이용에 대한 협력약정 체결 확산을 위해 조달수수료를 10% 할인해 주는 것을 비롯,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의 제도적 지원과 신속한 전담 서비스(Fast Track Service) 등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약에서 대덕구는 용역 및 물품구매 3000만원 이상, 시설공사 1억원 이상의 사업은 조달청을 통해 발주하며, 입찰 및 계약과 관련한 자료, 정보, 업무상담 및 교육 등 제반내용을 조달청으로부터 서비스 받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덕구는 이번 협약체결로 사업추진에 필요한 물자와 용역 등을 조달청을 통해 보다 신속하게 조달구매 받을 수 있으며, 조달수수료 10% 할인 혜택과 조달청의 정확하고 전문적인 원가산정 등을 통해 연 6%이상의 예산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대덕구의 조달청 이용 실적은 2005년 42억원, 2006년 60억원이었으나 올해는 협력약정 체결로 100억원 규모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대전시 대덕구가 물자구매나 공사계약을 직접할 수 있음에도 조달청에 의뢰하는 것은 자치행정의 효율과 투명성을 보다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전문기관인 조달청에 조달업무를 위탁함으로써 지자체의 핵심역량을 주민복지 등에 집중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구매예산을 절감해 주민부담을 덜 수 있다.

이권 청탁이나 민원, 분쟁 등으로부터 벗어나 사업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달청은 대덕구청에서 조달요청하는 경우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70억원 이하의 건설공사와 6억원 이하의 전문공사, 5억원 이하의 전기, 정보통신, 소방공사의 경우에는 대전광역시 및 인근 업체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제한 경쟁입찰로 추진하여 현지 업체가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70억원 이상의 경우에도 지자체 발주기관과 협의하여 해당 발주기관 소재 지역 건설업체의 지역의무 공동도급 수급 비율을 최대 49%로 확대,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계획이다.

또한 발주기관 지역 전문건설업체의 수주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50억원 이상 공사의 경우 전체공사비의 6% 이상을 발주기관 지역 전문건설업체가 하도급 받을 수 있도록 적격심사 제도를 통해 지원하게 된다.

자금융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업체의 편의를 위해 물품 납품 후 나라장터(G2B)를 이용해 대금청구를 할 경우 2시간 이내에 지급하고 선금제도를 운용해 최대 70%까지 지자체의 예산과 별도로 조달청 회전자금을 통해 우선 선금을 지급함으로써 지역 생산업체의 경영난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김용민 조달청장은 “이번 MOU체결은 대덕구청에 나라장터 전자조달시스템을 기반으로 신속하고 투명한 조달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치단체의 사업추진이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하는 효과가 있다”면서 “조달청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자체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해 지역업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