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발표된 영국의 장기 에너지 정책인 ‘CO2가 적은 경제사회 시스템 만들기-Creating a lowcarbon economy’에는 2050년까지 CO2를 60% 삭감한다는 혁신적인 목표를 내걸고 있다.

필연적으로 경제사회 시스템의 근본적인 재검토를 강요하는 삭감량으로 초장기 목표지만 현재의 에너지 인프라의 교체를 전제로 한 정책인 것을 감안하면 긴 기간이 아니며 2020년에는 중간 검증이 실시된다.

달성 수단으로서는 재생가능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경제사회 시스템을 구축, 코제너레이션(복합화력)의 확충과 이들 전원의 증대를 전제로 한 송배전 계통의 정비, 크린 콜 기술의 개발, 에너지 이용 효율의 개선, 수송용 연료의 개혁(천연가스나 수소)과 그것을 위한 인프라 정비, 그리고, 사업자에게 배출량 삭감의 명확한 인센티브를 주는 CO2 배출권 시장의 정비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재생가능에너지의 확충과 에너지 이용 효율의 개선은 환경뿐만 아니라 공급 보장의 측면에서도 가장 비용 효과가 있는 방법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원자력에 관해서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재차 검토하게 되며 현 단계에서는 그 달성 수단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정책에 대해 가스 전력시장국(OFGEM)에서는 “명확한 목표가 설정되고 논의를 위한 첫 포문을 열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한편 영국 정부는 다른 선진 공업국에 대해서도 60% 삭감을 강력하게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2003. 3.14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