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기비용 책임문제 수면위로

작년부터 LNG 수급부족으로 인한 대체유류 사용이 환경부와의 협의시한이 지난달말로 도래함에 따라 서인천 등 수도권의 대체유류를 사용했던 발전기가 LNG로 발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자부에 따르면 3월말까지 대체유류의 사용을 연장하려 했으나 인천 등 지자체의 반발이 심해 LNG를 최대한 확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수도권이외의 대체유류 발전기인 울산, 평택, 보령의 대체유류 발전기도 대체유류 사용으로 인한 가격문제로 인해 지난 15일까지 대체유류를 사용, 발전토록 조치했다.

이에 대해 산자부 한 관계자는 “수도권의 복합화력은 지난 1일부터 LNG연료로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며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최소한의 발전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지난 13일 현재 가스공사의 LNG재고물량이 약 23만톤으로 일일 발전용 LNG사용량이 8만톤 가량 사용되는 점을 감안, 약 3일분의 재고물량을 보유한 셈이 돼 발전용 LNG수급에는 아직도 불안한 요소가 산재해 있다.

이에 따라 작년말부터 시작된 대체유류의 사용은 이번달 15일로 일단 마감하게 됐으며 대체유류 사용에 따른 추가비용의 책임여부가 핫 이슈로 떠오르게 됐다.

한전은 지난달 대체유류로 인한 추가비용 약 2,470억원에 대한 보전방안을 산자부에 요청한 상태며 산자부는 이에 대해 가스공사와 한전 등과 이에 대한 조율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산자부 관계자는 “이번 LNG 부족사태로 인한 비용부담 문제는 매우 민감한 사안으로 내부 조율중에 있으며 아직 발표할 사안은 없다”며 언급을 회피했다.

2003.03.14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