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확인... 과기부 종합적 검토후 대책 마련키로
과학기술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14일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로계통분과회의를 개최한 결과 이탈원인 규명, 구조물에 대한 안전성 확인 및 외국의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열전달완충판은 고온고압에 노출되어 있는 안전주입노즐에 저온냉각수를 주입시 발생하는 열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안전주입노즐 내벽에 부착된 원통형의 판으로 재질은 인코넬 690이다.
국내 WH社 및 Framatome社 노형(고리1∼4, 영광1,2. 울진1,2)의 경우 원자로내 육안점검 결과 현재까지 이탈사례가 없었다.
1986년 1월에 상업운전을 개시한 Palo Verde 1호기의 경우 연료장전전 고온기능시험중 14" SI Nozzle T/S 1개가 이탈되고 나머지 3개 모두 제거 상태에서 운전중이다. 문제 발생후 Design Report를 재발행 조치했으며 CE사는 사고후 △확관 Groove 깊이를 확대(2.48㎜ 3.31㎜) △T/S 끝단 각도를 사선에서 직각으로 개선 등의 설계개선 조치를 취했다.
국내외 사례에 대한 검토결과 WH社 및 CE社 노형 모두 원자로 냉각재 계통에 설치된 T/S의 이탈 또는 용접부 손상등을 경험하고 있으며 손상원인은 Flow Induced Vibration 또는 용접결함, 구조결함 등 이었다. 또한 T/S 이탈 및 Cladding이 손상된 원전의 경우 안전성 분석을 통해 제거된 상태로 계속 운전중이다.
따라서 영광5호기 경우 피로해석, 충격영향 등 안전성 분석을 수행후 계속 운전하게 되며 다음 주기 계획예방정비시 상태 재점검후 조치방안을 결정하게 된다.
이와 함께 과기부는 T/S를 제거한 상태로 운전시 문제점 검토하고 국내의 가동워전 및 건설원전 등 동일유형 원전에 대한 보완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2003. 4.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