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웹사이트 분석결과

공공 웹사이트 중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www.g2b.go.kr)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사이트 전문 조사기관인 (주)메트릭스가 30개 공공사이트의 2003년도 1/4분기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나라장터는 △1인당 방문횟수(9.1) △1인당 페이지뷰(130) △1인당 체류시간(1시간20분38초) 등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 총방문횟수(4,331)에서도 3위를 기록, 이용률면에서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1인당 방문횟수는 해당 사이트의 총 방문횟수를 방문자수로 나눈 것을 말하며 1인당 페이지뷰는 열람한 페이지수를 방문자수로 나눈 것을 의미한다. 또 1인당 체류시간은 사이트 총 열람시간을 뜻한다.

이번 이용률 분석은 1만2,500명의 인터넷 이용자를 표본으로 이뤄진 것으로 나라장터 이용자는 30대가 48%, 전문관리렌濚チ汰?76%로 절대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조달청은 "이번 조사결과는 단순히 행정정보를 제공하는 여타 사이트와는 달리 전자거래 업무를 직접 처리하는 나라장터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달청에 따르면 3월말 현재 국내입찰 건의 전자입찰 비율은 92.6%, 정부쇼핑몰 구매비율은 96.6% 수준이다.

G2B는 한전, 국방부 등 자체조달시스템을 갖춘 7개 기관과 연계해 조달업무를 처리하고 있으며, 이들 기관을 제외한 공공조달의 89.5%가 G2B를 이용하고 있다.

조달청은 공공조달의 전자화를 더욱 확산시켜 행정의 투명성 및 효율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특히 업체평가시스템, 계약조건별 계약방법 결정 등 축적된 계약정보를 활용해 공공기관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핵심콘텐츠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팩스, 인터넷 등 사용자 환경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등 고객관리시스템(CRM)을 도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화재 등 비상재해 발생 시에도 전자조달이 운영되도록 원격지에 G2B 백업체계를 구축, 안정성 및 보안성을 확보하고 각급 공공기관 공무원 교육프로그램에 G2B관련과목을 개설하는 등 사용자에 대한 실습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철도청 코레일 사이트(www.korail.go.kr)는 총 방문자수가, 중앙고용정보원의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는 페이지뷰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각각 조사됐다.


2003. 4. 25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