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포집·저장 기술 개발에 박차
친환경·에너지효율 개선도 ‘집중’

세계 각국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 포집·저장 기술 개발 확보에 주력함과 동시에 에너지 효율향상 등을 추진하는 등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전쟁중이다.

특히 일본, 미국, 호주 등 선진국 등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 포집·저장(CCS:CarbonCapture&Storage)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CS는 화석연료에서 배출되는 CO₂를 회수, 육상 및 해저의 석탄·석유·가스층에 매장하는 기술을 말한다.

우선 일본은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2010년부터 후쿠시마현 인근 해저유전에 CO₂2억톤을 저장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호주는 지난 5월 CO₂해저저장 관련 법제를 정비하고 2011년부터 복합플랜트 운영할 방침이며, 남아공은 신규 화력발전소에 CO₂회수·저장을 의무화하는 신에너지정책을 지난달에 발표하고 올해 말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미국 에너지부(DOE)는 CCS 개발관련 사업에 3600만 달러를 투입하기로 지난 7월 결정한 바 있으며, 노르웨이는 지난달 대학·연구기관에 6000만 달러를 지원, CCS 비용절감 기반 연구를 보조할 방침을 세운바 있다.

이와함께 네덜란드는 발전소와 폐가스전 사이에 CO₂ 운송라인을 구축하고 알제리는 CO₂를 사막 유전에 주입하는 이른바 ‘인샬라 프로젝트’를 추진 주에 있으며 중국은 흑룡강성 화력발전소에 CO₂ 회수시설을 설치하는 등 CCS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환경·에너지 효율 개선 정책 등에도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프랑스 정부는 내년부터 에너지 효율 제고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에너지 절약형 보일러 설칟지붕 단열보수 등 환경 친화적 개보수 작업시 필요 자금을 무이자로 대출하는 제도(eco-PTZ)를 도입키로 했다. 1년간 10억 유로의 예산을 배정, 가구면적 1㎡당 300유로를 지원하는 등 최대 3만 유로까지 무이자 대출 실시할 예정이다.

그리스 경제·재정부는 CO₂배출량 기준 세제 개편 및 하이브리드카 등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친환경차량 보급 확대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CO₂배출량 기준 주행세 부과 폭을 확대하고, 향후 5년내 친환경차량으로 교체할 경우 환경세 인하 등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하이브리드카 등은 일자에 제한 없이 시내주행을 허용하고, 기존 차량에 대해서는 주말에만 운행토록 하는 ‘Green Ring’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출처 : 국가정보원)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