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당초 예상보다 50% 줄여

일본 동경전력 등 일본 전력회사들은 내년 1월에 실시하는 전력 요금의 가격 인상폭을 50% 전후로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일본 경제산업성이 국민 생활의 영향을 우려해 전기요금의 급격한 가격 인상에 대해 재검토를 요청한 것을 받아들인 것으로 연료비 상승으로 동경전력 등 전력 6사는 올해 최종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내년 1월 가격 인상은 3개월마다의 연료 가격의 변동을 자동적으로 요금에 반영시키는 ‘연료비 연동제도’에 근거한 것으로 현행 제도에서는 실제의 연료 가격이 요금에 전가될 때까지 반년 가량의 차이가 발생해 원유가격이 피크였던 7~9월의 연료비가 내년 1월부터의 요금에 반영되게 된다.

북해도전력에 따르면 600엔 가량의 가격이 인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동경전력의 경우는 카시와자키 카리와 원전의 정지에 의한 화력발전의 가동증가로 인해  표준 가정에서 1개월 당 800엔 정도의 가격 인상을 예상하는 등 각사 모두 연료 가격의 상승폭이 과거 최대치에이를 전망이다.

그러나 최근의 원유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가격 인상폭의 일부를 내년 4월 차기 개정시에 이월하는 등의 조치로 내년 1월 인상폭을 줄여 나가기로 했다.

현행 일본의 전기요금제도에서는 가격 인상의 일부를 다음의 요금 개정에 이월해 청구할 수 없기 때문에 부담경감 조치의 인가를 얻을 수 있도록 일본 정부에 요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동경전력의 경우 800엔의 가격 인상폭을 50% 가량으로 축소했을 경우 약 1000억엔 가량의 수입 감소가 전망되고 있다.

(출처 : 일본 전기사업연합회)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