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전체 예산 중 5% 미만에 불과
경기최악 희망퇴직제 효과 불 보듯

한전이 경영효율 제고를 위해 인력 및 조직을 감축키로 한 가운데 한전 직원들의 내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 지식경제부가 주문한 예산 1조원이 넘는 12개 공공기관에 대해 강력한 아웃소싱이 인력 감축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한전 내부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지경부는 경영효율화 대상 공공기관으로부터 지난달까지 받은 경영효율화 계획을 검토한 결과 미진하다고 판단. 인력 감축 및 예산 축소 등의 통해 경영효율성 10% 이상을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한전은 지난 5일 부사장과 본부장 등 상임이사 4명의 사표를 수리하는 한편, 전체 직원의 10%에 해당하는 2000여명의 감원 계획을 제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정년퇴직과 같은 자연감소분과 함께 정년퇴직 연한이 얼마남지 않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명예퇴직으로 인원 감축이 여의치 않을 경우 희망자를 대상으로 위로금을 지급하고 퇴직하는 희망퇴직을 추진해 2만1700명의 인력 중 10%인 2000여명의 인원을 감축해 나갈 계획이며, 이는 6개 발전자회사에서도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경부는 지난 10일 예산 1조원 규모가 넘는 12개 공공기관에 대해 민간에서 대체가 가능한 서비스에 대해 적극적인 아웃소싱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한전, 한국수력원자력, 남동발전, 남부발전, 중부발전, 서부발전, 동서발전, 석유공사,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등 12개 기관은 아웃소싱 확대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특히 지경부는 아웃소싱 분야를 사업시설관리, 컴퓨터관리 서비스 등 기존 관리 분야에서 교육, 시장조사 및 컨설팅, 광고, 법률·회계 등으로 확대하도록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이를 통한 인원 감축을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한전 관계자는 “매년 정년퇴임 등으로 인한 연간 자연감소분이 총인원의 3%에 불과하다”며, “한전이 제시한 10% 인원 감축안은 3년간 신규채용을 전혀 하지 않고 정년퇴직 감소분을 유지한다해도 달성하기 어려운 수캇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희망퇴직을 실시한다고는 하지만 요즘처럼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선뜻 퇴직을 선택할 직원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 “최근 지경부가 요구한 아웃소싱 확대 방안도 결국 한전 및 한전자회사의 인원을 감축하겠다는 뜻과 일맥상통하는데 한전의 경우 전체 예산의 3~4%에 지나지 않는 인건비를 일부 줄여 경영효율화를 추진한다는 것은 가래로 막아야 할 일에 호미를 들고 나서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력노조 관계자는 “사측에서 인원을 줄인다고 발표를 하긴 했지만, 이와 관련해 아직 노조와 협의한 사항이 없다”며, “사측에서 이 사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해 온다면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