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자 가속기 사업 핵재처리용 은폐 의혹 파장

양성자 가속기 사업 핵재처리용 은폐 의혹 파장 정부가 추진중인 양성자 가속기 사업이 핵재처리를 위한 핵폐기물 변환사업의 일부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이 사업을 방사성폐기물처분장 부지 확보와 연계해오는 7월까지 해결하려던 산업자원부의 계획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47개 환경·시민단체와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후보지 지역대책위로 구성된 반핵국민행동은 6일 “플루토늄 등 맹독성 핵종이 보관될 핵폐기장 부지의 선정문제는 안전성과 민주적 의사 결정이 최우선의 정책기준이어야 함에도 정부가 또 다시 눈가림 정책으로 국민을 속이는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며 핵폐기장 후보지선정을 백지화하고 모든 핵발전 정책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가 지난 2월 발표한 전국 4개 핵폐기장 후보지 선정에 항의해 반핵투쟁을 벌여온 원불교를 비롯한 범종교계와 시민단체, 지역 주민들은 무기한 단식농성을 해온 김성근 교무가 36일째인 지난 2일 마침내 청와대 앞에서 탈진해 쓰러지면서 대규모 시위 등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6일 전북 고창과 전남 영광에서 ‘기만적인 양성자 가속기·핵폐기장 연계사업 철회와 갈팡질팡 핵폐기장 추진 정책 규탄’을 위한 군민 궐기대회를 한 데이어 지난 7일 경북 영덕에서 정부의 부지선정 철회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전북대책위와 서남해안 대책위는 이날 각각 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도와 도의회가 양성자 가속기·핵폐기장 연계 반대 원칙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결의문을 채택할 것을 요구했다.

반핵국민행동측은 “특히 핵폐기장에는 재처리를 위한 사용후 핵연료 중간저장시설이 포함돼 있어, 앞으로 영광을 포함한 전북권에는 재처리 시설, 고준위핵폐기물 영구 처분시설, 플루토늄 연료의 고속증식로(액체금속로)가 들어오고, 이들을 종합 연구하고 지원할 시설로 정읍에 방사선센터와 양성자 가속기가 나란히 들어설 확률이 크다”고 분석했다.

반핵행동쪽은 “이럴 경우 고창, 영광, 익산, 정읍 지역은 빈번한 핵물질의 이동으로 주민들의 방사선 노출 위험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양성자 기반공학기술 개발사업단 관계자는 “추진중인 양성자 가속기의방식과 규모는 기초과학 연구용에나 적합한 수준이다”며 “서울대 안에 6MeV(메가전자볼트)급 양성자 가속기가 설치돼 있고 스위스 바덴 도시 외곽에는 250MeV급이 운영되고 있을 정도로 방사능 누출 위험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2003. 5. 9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