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中企 판로개척 위해 지원관 지정·운영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3일 서울지방중소기업청에서 ‘공공구매제도 위반신고센터’ 현판식을 갖고, 중기청 본청 및 11개 지방청 직원 33명을 ‘공공구매지원관’으로 임명했다.

정부에서는 각급 공공기관의 구매력을 활용해 중소기업의 판로를 개척해 주기 위해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 ‘기술개발제품 우선구매제도’ 및 ‘공사용자재 직접구매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으나 공공기관들은 구매행정의 효율성과 편리성, 하자책임 등을 이유로 각종 공공구매제도 이행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확대방안’의 일환으로 ‘공공구매지원관’을 지정·운영키로 했고, 올 해부터 이를 시범 실시하게 된 것이다.

또 공공구매지원관 운영의 법적근거를 마련 중에 있어 사전에 시범 운영함으로써 본격 운영시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조치다.

공공구매지원관은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제반활동을 수행하게 되는데 각 지방청에 설치되는 ‘공공구매제도 위반신고센터’에 접수되는 공공구매 관련 각종 위법·부당사례를 직접 확인 처리하는 한편, 각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계획 및 실적점검, 구매실태 모니터링, 공사용자재 직접구매 이행 실태조사, 구매담당자 교육, 기술개발제품 구매촉진 업무 등을 포괄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중소기업청은 공공구매지원관의 시범운영 기간을 거치고, 법적 근거가 마련되는데로 각 공공기관의 구매담당자를 공공구매지원관으로 임명하는 등 제도의 실효성을 꾸준히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