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4개 원전지역에 원자력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현장 방사능방재 지휘센터가 건립된다.

과학기술부는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 방재대책법이 지난달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올해부터 2006년까지 영광, 월성, 고리, 울진 등 4개 원전 지역에 각각 1개의 현장 방사능방재 지휘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과기부 관계자는 “원자력 재난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적지만 일단 터지면 대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장 지휘센터가 추진되고 있다”면서 “일단 올해 중 4개 원전 지역 가운데 한 곳을 선정, 내년 10월께 완공하는 등 2006년까지 4곳에 모두 완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각각의 현장 방사능 방재 지휘센터는 60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1,700평의 부지에 조성된다.

내부에는 원전내 각종 감시설비가 전달하는 자료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비상대책실과 군, 소방당국, 병원 등 유관 기관과의 협의를 위한 시설 등이 마련된다.

신설되는 지휘센터는 또 그동안 훈련 등에 활용해온 과학기술부의 현장지휘센터와 한국수력원자력(주)의 비상대책실 기능을 통합한 역할을 수행하게된다.

과기부 관계자는 “현장 지휘센터는 유사시에 본격 가동되지만 2,000개에 달하는 국내 방사성동위원소 사용 업체들을 위한 관리사무소 등 평상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2003.05.23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