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표원, 전기매트 등 18개 제품

기술표준원은 시중에서 판매 중인 전기매트, 전기장판 등 전기용품에 대해 시판품 조사를 실시한 결과 18개 제품이 안전기준에 미달, 판매를 중지하고 제품을 수거토록 했으며, 이미 판매한 부적합 제품에 대해서도 생산업체에서 수리 또는 교환 등의 조치를 하도록 했다.

이번 시판품 조사는 지난 1월20일부터 7일까지 전국주부교실중앙회와 함께 소비자의 불만이 많은 전기제품 10개품목 115개제품을 대형마트, 전문매장 및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직접 구입, 안전기준에 적합한지를 조사한 것으로 9개품목의 18개제품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기준에 부적합 제품 중 전기방석, 전기요, 전기매트 및 전기장판에서는 열선온도 또는 표면온도가 기준치를 초과하고, 전기보온밥솥, 발욕조 및 스팀청소기는 절연성능이 미달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부적합 제품의 대부분은 정격소비전력이 기준에 미달됐다.

부적합 제품 중 열선온도 또는 표면온도 초과와 절연성능이 미달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사용 중에 화재 또는 감전 등의 우려가 있어 해당 10개제품에 대하여 안전인증을 취소키로 했으며 모든 부적합제품에 대해서는 생산업체 A/S센타 등에서 수리 또는 교환토 했다.

전기용품에 대한 시판품 조사는 1차로 성수기 이전인 작년 9월 30일부터 11월18일까지 실시한 바 있다.

기표원 관계자는 “이번의 결과 발표는 지난 성수기에 유통되던 제품에 대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성수기를 전후하여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에 대한 시판품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신속한 안전정보제공과 시판품 조사에서 누락되는 제품이 없도록 관리하여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결과는 제품안전포털시스템(www.safetykorea.kr)에서도 열람할 수 있으며 부적합 제품의 수리교환 관련 자세한 내용도 안내 받을 수 있다.

한편 기표원은 전기제품 생산·수입업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통보하고 앞으로 안전한 제품을 생산 판매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해당업체서는 부적합제품에 대한 수거와 교환 등의 조치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