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한전 자회사 민영화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자회사간 연대책임 문제 해결을 위해 1단계로 한전이 보유하고 있는 해외채권 중 사무라이를 제외한 양키글로벌 및 유로본드 5조2,000억원(40억달러)에 대해 지급보증을 서기로 함에 따라 한전과 발전회사간 지급보증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지난 19일 “한전이 분할하기 전에 발행된 채권에 대해 한전 및 그 6개 발전자회사가 연대책임을 지고 있는데 남동발전 매각 등 한전 민영화를 위해선 이 책임의 고리를 끊어줘야한다”며 “따라서 자회사의 연대책임을 해소하는 대신 산업은행이 지급보증을 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정부로부터 3조원의 현물출자를 받으면서 당초 계획했던 지급보증 중 1단계로 내년초 한전 자회사를 제외한 한전보유 해외채권에 대해 5조2,000억원 규모의 지급보증을 실시키로 했다”며 “이렇게 되면 산업은행의 BIS비율이 0.25%포인트 정도 낮아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19개 유로본드와 양키본드를 발행을 주간했던 크레딧스위스퍼스트보스톤(CSFB)와 리먼브라더스는 채권단에게 한전의 자회사 매각을 위한 연대책임 해소에 동의해 달라는 요청서를 보냈다.

한편 정부와 한전은 발전분할 당시 3조원의 한국전력 지분을 산업은행에 현물출자하고 산업은행이 한국전력 및 그 자회사의 연대책임을 해소할 수 있게 지급보증을 서도록 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