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에 공개되는 모든 입찰정보를 시·군 등 해당 지자체의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조달청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나라장터와 지역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연동해 각 지역 홈페이지에서 나라장터 입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관맞춤형 조회서비스’를 개발, 전면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28일 밝혔다.

조달청이 제공하는 기관맞춤형 조회서비스는 나라장터에 등재되는 입찰공고, 낙찰자 정보 등 해당 기관의 모든 입찰 관련 정보가 별도의 작업을 거치지 않고 지방자치단체·교육자치단체 등 지역 기관 홈페이지에 그대로 제공돼 시스템 구축 및 자료 관리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부담을 최소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라장터는 연간 입찰 25만건과 전자계약 28만건이 온라인으로 처리되는 범국가적 전자조달시스템으로 나라장터에서 이뤄지는 입찰은 개찰과 동시에 입찰참여 업체의 투찰금액·투찰율 등 모든 정보가 공개된다.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은 국가계약법·지방계약법에 따라 발주계획, 입찰공고, 계약현황 등을 자체 홈페이지에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때문에 각 지역 공공기관은 나라장터에 입찰정보를 공개한 후 지역민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별도의 입찰정보 홈페이지를 구축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료를 이중으로 관리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조달청은 나라장터에서 제공하는 입찰공고 및 개찰결과 서비스 내용 등 모든 조달관련 정보를 강화하고, 발주 및 계약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각 기관에 제공되는 입찰공고와 개찰결과 서비스는 검색조건을 다양화해 검색이 쉽게 하고, 245개 기초 및 34개 광역·교육자치단체 등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대상도 확대한다.

또한 매년 초 공공기관의 발주계획 정보를 취합해 각 기관 홈페이지에 제공해 기관 홈페이지를 찾는 업체들이 쉽게 입찰정보를 접하도록 하고, 계약현황 정보도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조달청 신희균 전자조달국장은 “나라장터를 통해 이루어지는 공공기관의 발주, 입찰, 계약 등에 관한 조달정보는 조달에 참여하는 업체의 기회균등과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공공조달의 투명성을 위해 당연히 공개돼야한다”며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별도의 시스템 구축이나 자료 관리 노력 없이도 국민의 알권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나라장터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