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데이콤이 인수시 총파업: 공식표명

파워콤 매각 문제가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

한전은 우선협상대상자로 하나로통신을 선정, 협상을 진행하다 2순위 업체인 데이콤을 협상대상자로 전환해 협의를 진행중인데 파워콤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파워콤 노동조합(위원장 신건택)은 14일 ‘데이콤의 지분인수 음모 저지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는 부실기업 특혜 및 헐값 매각 의혹을 제기하며 데이콤의 지분인수가 확정될 경우 총파업에 나서겠다며 반대입장을 공식 표명했다.

파워콤 노조가 데이콤 지분 인수 저지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한 것은 파워콤 매각 분위기가 데이콤으로 기울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하나로통신과 가격 및 지불방법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렬돼 한전이 데이콤과 긴밀한 협상을 벌이고 있으며 어느 정도 성과를 얻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기획예산처 장관이 진행중인 공기업 민영화를 연내 처리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파워콤이 데이콤에게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한전과 데이콤은 지불조건에 대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어 이 문제가 넘어야 할 산이라는 지적이다.

파워콤 노조가 성명서에서 한전이 ‘데이콤과 매각 협상을 진행하면서 현금이 아닌 어음 지불조건을 수용했다’고 밝히고 있는 것과 관련, 지불조건이 한전에 유리하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현재 알려진 지불조건으로는 현금, 보유하고 있는 하나로통신 지분, 어음 등 3가지가 병행된 형태로 전해졌다. 어음은 할인율, 하나로통신 지분은 주가 등이 고려돼야 할 전제조건이다.

파워콤 노조는 ‘데이콤에 파워콤을 매각하려는 것은 정권말기를 이용한 보이지 않는 외압과 로비가 작용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과 마찬가지로 한전이 데이콤에 파워콤을 매각할 경우 외압설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한전은 외압설을 막기 위해 산업자원부에 각서를 요구하거나 최종 결정을 산자부에 맡길 공산도 없지 않다.

특히 한전은 정권말기의 책임 부담을 덜기 위해 파워콤 매각을 내년으로 넘기거나 원점으로 되돌려 데이콤과 하나로통신이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을 새로운 카드로 내놓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