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의 민영화를 위한 작업이 본 궤도에 올라섰다

한전은 남동발전의 매각 절차에 따라 입찰의향서를 제출한 국내외 14개사에 대해 지난 18일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급했다.

또 이번 RFP 발급 업체를 대상으로 내년 1월 초까지 입찰제안서를 접수한 후 평가작업을 거쳐 기업실사와 최종입찰에 참여할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지난번 발전파업 당시부터 ‘발전매각 철회’를 주장해왔던 발전노조는 지난 19일 성명서를 통해 “회사와 정부는 조합과는 매각과 관련된 일체의 대화도 하지 않으면서 한편으로는 무리하게 매각일정을 서두르고 있다”며 “남동이 회사와 정부의 입맛에 맞게 매각된다면 그것은 정부에 의해 공기업 매각의 모범적인 사례로 기록될 것이 분명하며, 이후의 민영화과정에서 각 사업장 노동자들에게 엄청난 악재로 작용할 것이다”라며 다시 한번 남동발전 매각 저지에 앞장설 뜻을 밝혔다.

공무원 노조 등 정권 말기에 들어서면서 노조운동이 한 층 더 큰 목소리를 내고 있는 가운데 발전노조가 다시 한번 조합원을 추슬러 매각 저지에 나서고는 있지만 왠지 그 세력(?)이 약해 보이는 듯 하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다.

발전노조가 이호동 위원장의 출소로 다시 한번 조직을 추스르고 발전 주관사와 경영진을 만나 그들의 주장을 내세우고는 있지만 이미 대세는 기울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발전회사 한 직원에 따르면 “정부의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남동발전의 매각 수순에 이뤄지기 힘든 매각철회를 주장하는 것보다 직원들의 고용승계 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노동조합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