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 활성화시 전력거래 기능도 더 커져”
RPS인증기관·탄소배출권거래기관 지정 위해 최선

“KDI의 용역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정부가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단 어떤 형태든 간에 플레이어와 레퍼리의 기능은 나눠져야 한다고 봅니다.”

전력거래소 염명천 이사장은 지난 27일 전력관련 전문지 편집국장단과의 간담회에서 “아직 나오지도 않은 KDI 용역 결과에 대해 선입관을 갖고 언급하는 것은 현재로서 볼 때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전제하면서도, “시장에서의 공정한 경쟁을 위해서는 반드시 구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염 이사장은 축구를 예로 들며 “수많은 축구팀이 있는 상황에서 강팀 한 곳에게만 축구장의 운영을 맡긴다면 다른 팀과의 공정한 경쟁을 기대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설명했다.

즉 전력시장에서도 시장을 운영하는 독립적인 기관이 어떠한 형태로든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한 셈이다. 특히 염 이사장은 스마트그리드가 실현되면 현재의 전력시장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전력거래의 중요성이 커진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염 이사장은 전력거래소가 앞으로 펼쳐질 미래에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는데 필요한 전제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염 이사장은 “2008년 기준으로 최종 에너지 소비량의 18% 가량을 전기에너지가 차지하고 있는데, 전기자동차 상용화, 난방기기 보급 확대 등으로 인해 전기 소비는 급증할 것”이라며 “이는 전력거래를, 또 계통을 통한 소비이기에 전력거래소는 이에 대비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염 이사장은 그 대비책으로 스마트그리드 추진, 신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RPS) 인증기관 지정, 탄소배출권 거래기관 지정 등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준비를 철저히 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 전력거래소 염명천 이사장
전력거래소 염명천 이사장은 지난달 취임 후 위기관리, 고객만족, 미래준비, 소통화합이라는 4대 신경영방침을 제시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이는 전기에너지 중심의 미래사회에 전력거래소가 핵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라는 것이 염 이사장의 설명이다.

전력수급 안정이라는 원론적인 역할을 완수하면서, 전기가 주도하는 미래의 에너지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신성장동력 업무를 발굴하는 것, 그것이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염 이사장은 원론적인 역할을 어떻게 수행해 나갈지에 대해 말문을 열었다. 이는 중단기 전력수급 안전성 강화를 위한 대책들이다. 당장 올 하계 전력수급 안정성 확보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올 여름 최대 전력은 전년대비 10% 증가한 6935만kW로 전망되고 있고, 공급능력은 7500만kW를 확보해 예비력이 547만kW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염 이사장은 공급예비율이 7.9% 수준으로 여름철 전력수급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혹시나 발생할지 모를 이상기온, 이상 수요증가에 대비해 완벽한 수급체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예비력 300~400만kW, 200∼300만kW, 100∼200만kW, 0∼100만kW 별로 단계별 비상대응 조치가 준비돼 있으며, 특히 200만kW 이하의 수급비상시는 비상수요자원으로 활용할 530만kW를 확보해 놓고 있습니다.”

아울러 염 이사장은 지난 2008년 도입 이후 부하감축지시 이행률이 거의 100%에 이르는 등 수요억제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입증된 전력수요자원시장을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는 전기소비자가 부하감축 가능량과 가격을 수요시장에 입찰하면 시장원리에 의해 지원금단가와 부하감축량이 결정되는 선진적 부하관리 체계를 말하며, 하루전시장과 한시간전 시장으로 구분해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하루전 시장을 기준으로 364MW의 실적을 거뒀는데, 올 해 목표는 약 24% 늘어난 450MW로 잡았습니다. 내년에는 500MW로 더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부하관리사업자 육성과 시장기반의 실시간 수요자원 거래 체제 도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올 해 말 최종계획이 발표될 예정인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에도 차질 없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5차 계획 수립시에는 전력수급의 안정성 강화는 물론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과 함께 새롭게 대두된 스마트그리드 및 전기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제도 등을 반영하는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염 이사장은 현재 발전설비 건설 의향 조사를 완료했으며, 10월까지는 시안을 작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염 이사장은 미래를 준비하는 대비책에 대해 설명했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전력거래소가 전력산업 녹색성장의 주도적 추진을 담당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중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로 염 이사장은 스마트그리드를 꼽았다.

“과거 휴대전화가 없던 시절에는 집전화와 공중전화만으로도 큰 불편을 겪지 않았습니다. 휴대전화의 편리성을 맛보지 못했기 때문이죠. 지금 전력시장이 바로 그 시절이라고 보면 됩니다.”

즉 스마트그리드가 실현돼 수요·공급자의 쌍방향 체계가 구축된다는 것은 바로 집전화만 있던 시절에서 지금 휴대전화, 스마트폰이 나온 시절로 전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염 이사장은 설명했다. 현재의 전력시장이 아닌 새로운 시장이 열린다는 것.

여기에 스마트그리드로 인해 전기차 및 난방의 전기화, 신재생에너지의 확대 등으로 전기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체제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곧 전력산업의 역할이 더 커짐을 의미하고, 그에 따른 전력거래소의 역할 역시 매우 중요해지고, 확대될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 확대에 대비한 준비를 철저히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전력거래소는 스마트그리드 선도기관으로 제주 실증단지 주관으로 참여 중에 있으며, 스마트그리드 구현을 위한 신전력시장 인프라 구축과 법·제도 개선 활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고 염 이사장은 설명했다.

미래 대책 두 번째로 염 이사장이 제시한 것은 RPS 인증기관 지정 과제이다. RPS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대규모 발전사업자에게 총 발전량의 일정량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공급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로 2012년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공급의무자는 의무달성을 위해 자체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 또는 공급인증기관이 개설하는 RPS 거래시장에서 신재생에너지 전력량 인증서를 구매해야 한다.

“전력거래소는 공급인증업무를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판단해 현재 공급인증기관 지정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정부 RPS 추진기획단 및 RPS 제도연구T/F에 참여하고 있으며, 전력시장 참여 RPS 태양광 시범사업의 공급인증서 발급기관으로 지정, 관련 업무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끝으로 염 이사장은 탄소배출권 거래기관으로 전력거래소가 적격이라며,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배출권 거래량의 60~70%를 발전부문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 해외의 경우 전력거래소를 기반으로 배출권거래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는 점,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서는 전력시장과 배출권시장과의 통합운영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그 배경으로 들었다.

“무엇보다 전력거래소는 배출권시장을 하나의 상품으로만 보지 않는다는 것이죠. 탄소배출량을 줄이고자 하는 것이 근본적인 유치 목표입니다.”

이에 염 이사장은 탄소배출권거래제법 제정 논의가 6월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인만큼 이에 대한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 지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