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해임, 대의원제 폐지 전정협 조발모 연대 합의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병설)이 강도 높은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전기조합 내의 개혁 세력인 전기조합을 위한 정화추진 협의회(이하 전정협)과 조합 발전을 위한 모임(이하 조발모)는 지난달 25일 회동을 갖고 전기조합을 살리기 위한 합의안을 도출했다.

회동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조발모의 원일식 회장은 “전정협과 임시 총회를 소집해 대의원구성시행 폐지건과 임원(이사장)개선 청구의 건을 상정하는 것에 의견을 같이 하고, 함께 임시 총회 소집에 동의한는 회원 서명을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정협과 조발모는 전기조합의 회원 중 과반수인 400부 이상의 서명서 확보와 2개 중대 사안의 임시 총회 가결을 자신하고 있어 현 이병설 이사장은 검찰 수사 결과와 상관없이 해임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전정협과 조발모는 이날 발표문에서 “이사장의 전횡을 막지 못해 검찰 수사까지 받게 된 상황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히고, “이사장의 비리가 관계기관에 통보되어 전기조합이 사고조합으로 분류된다면 단체수의계약 품목이 제외되는 불행이 닥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사법기관의 처벌 이전에 우리가 이사장을 퇴진시킴으로써 자정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합의 후 전정협과 조발모는 위의 안건을 처리할 임시 총회 소집 동의서에 서명을 받는 작업에 착수했고, 올해 안에 모든 일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로 자신들이 확보하고 있는 이병설 이사장의 비리 사실을 회원사에 알려 빠른 시일에 임시 총회를 소집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조합측은 “임시 총회 소집 요청이 오면 규정에 근거해 처리할 것이며, 지금으로선 대응책이라고 할만한 것이 전혀 없다. 만약 총회에서 이사장이 해임이 되더라도 어쩔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기조합과 이병설 이사장은 단체수의계약 물량배정 부정 혐의로 현재 검찰 조사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