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에 기술 이전 가속

주요 석유 소비국으로 구성된 국제에너지기구(IEA)의 ‘환경 기술 이니시어티브 실시 협정’이 15일 발효됐다. 동 협정은 환경 배려형의 기술 이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국제 협력 추진을 목적으로 한 내용으로 IEA는 실시 협정 집행위원회를 설치해 15∼16일 양일, 파리에서 첫 회담을 개최했다. 실시 협정에서의 활동을 통해서 경제성장을 계속하는 도상국의 환경 기술의 이전을 원활화해 사회구조를 환경 조화형으로 전환시키는 것에 연결한다.

동 협정에는 일본, 미국, 캐나다, 영국, 노르웨이, 독일, 덴마크, 오스트리아가 참가했으며 도상국의 환경 기술 수요 평가나 인재육성 등을 진행시켜 나간다. 15일에 열린 실시 협정 집행위의 첫 회담에서는 일본 경제산업성의 환경 담당 참사관이 의장으로 선출됐다.

협정에 근거하는 활동 속에서 일본 정부는 산업계와의 합동 공장을 11월에 오스트리아, 올 초에 인도네시아에서 개최하는 것을 주도하는 것 이외에 미에현 욧카이치(四日市)시에서 아시아 지역의 인재육성 세미나를 열 예정이다.

IEA는 발족 당시 1970년대의 오일쇼크의 교훈을 살리기 위해 주요 선진국간에 석유 비축 체제의 정비나 시장동향 파악 등을 중심으로 활동해 왔지만 최근에는 중국이나 인도,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등 아시아 지역의 경제발전에 수반하는 에너지 수요 증대를 우려해 도상국의 경제 시스템을 환경 배려형으로 전환하는 필요성도 중요시 취급하고 있다. 21세기 중반에는 개발도상국의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선진국을 웃돈다고도 예상되고 있다.

일본 정부·기업 등은 쿄토의정서의 유연 조치인 크린개발메카니즘(CDM)을 민간기업이 전개하는 무대로서 아시아제국의 시장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2003. 7. 21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