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의 윤행순 사장이 지난번 국정감사에 이어 이번에는 노조가 사장 불신임 투표를 진행키로 해 여러모로 곤란한 처지에 놓여있다.

발전노조 남동본부는 지난 1일 성명서를 통해 윤행순 사장이 “국정감사 이후 모든 책임을 노조에 돌리고 부하직원에게 책임을 전가시키고 있다”며 “사장은 이미 대외적인 이미지 실추로 직원들의 이익을 대변할 의지도 능력도 없다”고 밝혔다. 그리고 지난 7일 대대적인 사장 불신임 투표를 진행키로 했었다.

이에 대해 남동발전 간부일동은 “민영화라는 시급한 경영현안에 대한 대화는 거부한 채 ‘사장 불신임 투표’라는 벼랑끝 투쟁이 계속된다면 이것은 전체의 이익은 외면한 채 노조 간부 몇몇 사람의 한 풀이 투쟁으로 비춰질 수 밖에 없다”며 “전직원이 합심해 실리를 추구하고 현실을 직시하고 노사간 대화로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결국 사측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7일 예정됐던 사장 불신임 투표는 11∼16일 사이로 연기됐다. 문제는 남동본부에서 극단적인 방법을 내세우면서 아무런 구속력이 없는 불신임 투표를 진행할 계획을 세우면서 그 동안 안정화의 길을 모색했던 노사가 다시 한 번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것이다.

남동발전 한 관계자의 말을 빌리면 남동발전의 매각은 윤행순 사장이 어떻게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설사 사장이 불신임 투표로 인해 바뀐다 손치더라도 후임 사장이 민영화 자체를 바꿀 수는 없다는 것이다. 남동발전 노사는 수용가능 한 부분을 수용, 그들간에 남겨진 물리적·심리적 거리를 좁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