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전력관리처 주관, "자율적 책임경영으로 품질경영 완성"

한전 품질보증실이 주최하고 부산전력관리처(처장 백승도)가 주관하는 2002년도 품질경영 워크숍이 한국종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달 27일 부산에 있는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개최됐다.

영업본부 및 송변전사업본부 산하 1차 사업소의 품질경영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진 이날 워크샵은 품질경영 우수사례 발표 및 품질경영의 발전방향에 대해 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백승도 처장은 환영사를 통해 “부산전력관리처가 2002년도 최우수사업소로 선정되고 전사업소 품질업무 관계자를 초청, 이와 같은 행사를 가지게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히고 “일부 생각에는 품질경영은 품질담당 부서에서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 왔었는데 그런 사고의 틀을 변화시켜 전부서 전 직원이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그대로 종합하는 시스템을 개발 그대로 통합하면 모든 목표가 한곳으로 수렴된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알게 해준 것이 큰 성과”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종 부사장은 축사에서 “이번 워크숍에서 토의되는 우수사례의 장점을 잘 파악해 자신의 사업소 품질경영시스템에 도입함으로써 품질 수준을 한단계 높이도록 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품질경영 우수사례 발표에서 올해 한전품질경영상 최우수사업소로 선정된 부산전력관리처의 품질경영사례는 부산전력관리처 품질안전과 방태찬 과장이, 우수사업소에 선정된 전남지사의 품질경영사례는 전남지사 배전부 박흥식 부장이 발표했다.

특히 워크숍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한 방태찬 과장과 박흥식 부장은 지난달 15일 개최됐던 제28회 품질경영대회에서도 ‘품질경영 혁신을 통한 지역사회 및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유공’으로 각각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바 있다.

<한전품질경영상 최우수사업소 선정-부산전력관리처 품질경영 추진사례 소개>

"DMS로 품질경영활동 통합 추진"

올해 한전의 품질경영상 최우수사업소로 선정된 부산전력관리처는 지난 2월 백승도 처장의 부임 이후 사업소의 자율과 책임경영을 구현하기 위해 송변전사업본부 사업소로는 최초로 사업소 자체의 비전, 목표, 방침을 설정하고 이를 추진하는 관리 시스템으로 DMS(Digital Management System)를 개발, 운영해 사업소의 경영품질을 높여 왔다.

부산전력의 품질경영 특징은 독자적인 품질경영 시스템인 ‘e-Busan Plaza’를 개발해 DMS 운영에 의한 사업관리, 고장관리, 지표관리, 설비운영 및 송변전건설의 효율적 관리,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한 정보교류 및 교양 함양, e-NGI 리포트 활성화로 문제점 도출 및 지속적 개선을 해 나가는 활동을 꼽을 수 있다.

특히 부산전력은 비전을 ‘변화와 생동감 넘치는 부산전력’으로 정하고 무고장,무재해,안정운전,노사화합 이라는 경영방침 아래 내부평가 최우수 사업소 달성을 위해 노사가 합심 단결하여 품질경영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여 월드컵 및 아시안게임 행사장의 완벽한 전력공급, 내부경영평가 상반기 1위, 무재해 목표달성 등 괄목할 만한 경영성과를 거두었다.

△DMS(디지털경영 시스템 : Digital Management System)란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품질경영과 내부경영평가 업무를 전략적으로 통합 운영하는 일관된 경영체계로 경영목표의 전달과 전개, 성과의 측정 등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내부평가 업무와 품질경영 활동을 통합추진 하기 위하여 DMS 운동을 사업소장 중점추진업무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직관리시스템이 구축 운영되고 있다. 조직간 권한과 역할이 잘 조정되어 있으며 DMS추진위원회 및 DMS T/F팀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TQM 리더자격인증(Green, Black, Master Belt) 및 ‘Quality Action Leader’ 프로그램을 송변전사업본부에서는 최초로 개발운영하여 품질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품질시스템 운영이 사업소내 계층별로 잘 되고 있으며, 품질시스템 유효성평가 품질시스템 활용도 측정 품질경영활동 중요도·만족도 측정을 통하여 품질시스템 정착에 심혈을 기우리고 있다. 또한 품질시스템 진단·감사, 품질진단 시스템에 대한분석을 활발히 전개하여 협력업체 품질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e-Busan Plaza 라는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시스템 사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피드백하고 있다. 또한 우수·실패사례 지원 및 활용에서 분야별 사례 발표회를 개최해 타 사업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만족 분야에서는 직원 만족도 조사, 품질경영 만족도 조사, 직거래고객 만족도, 협력업체 만족도 등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 있으며 고객만족활동 추진이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에 대한 협력체계, 민원발생 현황 및 감소 조치, 사업소 홍보활동, 전기품질 향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품질경영활동을 지표로서 그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계획을 모색하고 있다. 내부평가 결과를 통해 열세항목들을 중점적으로 관리하여, 품질경영 활동 후 예상 성과라든가 사내인식 확산을 위한 특별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생산성 향상성과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협력업체 품질확보 평가시스템 구축 향후계획 추진시스템 및 환경 분석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