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태안 보상대책委, 정부 승인 요구

충남 서산·태안 지역에 건설예정인 가로림조력 발전소 건설사업인허가 결정이 막바지로 들어선 가운데 보상대책위원회와 인근 지역주민들이 조속한 정부의 인허가 승인을 요구하고 나섰다.

23일 보상대책위와 지역주민 200여명이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가로림 조력발전소의 조속한 건설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23일 가로림 조력발전소의 조속한 건설을 요구하는 서산·태안 보상대책위원회와 지역주민 200여명은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사업의 착수를 위한 조속한 정부의 인허가 승인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가로림조력 보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가로림만 내 거주하는 5000여명의 이해당사자들 중 80%인 4000여명이 조기 착공을 희망하고 있다”며 “이들에게 발전소 유치 및 보상관련 권한을 위임받은 위원회의 목소리에 중앙정부는 귀 기울여야 한다”며 정부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이어 “가로림만이 청정갯벌이며 어업으로 하루 15~20만원의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일부 환경론자들의 주장은 과거의 일에 불과하다”며 “현재 가로림만은 인근의 대산 유화단지의 기름피해로 어족자원이 고갈된 상태이기에 이 같은 환경론자들의 주장은 망언”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로림조력발전은 태안군 이원면 내리에서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까지 총 공사비 1조 22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공사다. 발전설비용량은 520㎿급으로 26㎿급 20기가 구축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2006년 서부발전과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이 공동으로 사업개발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현재 환경부에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제출한 상태다.

서부발전은 정부의 인허가가 결정되면 내년 상반기 착공을 시작해 2016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건설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