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조사단 구성, PJM실태 검증 조사 / 지역 송전계통운영기관 설치 계기될 듯

미국 북동부와 캐나다 일부의 대 정전에 관해 미국 에너지성(DOE)과 캐나다 천연자원성의 합동 특별 조사단은 피해를 최소한으로 막고 PJM(미 북동부의 파워 풀)의 실태 검증에 나서기로 했다. 정전의 원인이 된 지역은 오하이오주 근교로 합동 조사위원회는 또한 정전이 발생한 특정 원인 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광역 정전을 PJM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후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말 워싱턴 포스트紙에 의하면 에브라함 DOE 장관은 “최종적인 조사 결과가 나오는데는 수주 가량 걸릴 예정”이며 “북미 전력신뢰도협의회(NERC)의 마이켈 회장도 8월 14일에 발생한 정전에 대해 상세한 타임 테이블을 수일 이내에 조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지난달 14일 발생한 광역 정전을 둘러싸고 관계자 사이에서는 오하이오주 클리브랜드 근교의 전력 설비의 트러블이 발단이 됐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일부지역의 트러블 사고가 뉴욕ISO까지 비화됐고 PJM에서 피해를 거의 최소화할 수 없었던 점을 볼 때 광역정전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은 판명되고 있지 않다.

PJM 관계자에 의하면 “보호 장치가 고장을 감지하고 자동적으로 가동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PJM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없었던 요인을 분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단 시장에 참가한 발전·송전사업자는 신뢰도 유지에 관해 강제력이 있는 명령을 PJM으로부터 받고 이를 준수하도록 미리 약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발송전 설비의 투자 판단에 일정한 권한을 PJM이 가지고 있다 있다는 점 등 금후의 대 정전 방지의 참고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다.

PJM은 펜실베니아, 뉴저지, 메릴랜드나 수도 워싱턴을 포함한 5개주를 포함한 광역 송전 계통을 운영하고 있는 파워 풀이라고 불리는 계통 운용 기관이며 미 에너지규제위원회(FERC) 등 연방 정부가 제창한 RTO(지역 송전 계통 운용 기관)에 가깝고 관할 시장은 북미에서 가장 넓으며 세계에서도 프랑스 전력공사, 일본 동경전력에 이어 3번째로 넓다.

RTO의 설치에 관해서는 주 정부의 역할을 약화시키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연방 정부와 주 정부의 논쟁도 예상되지만 미국 합동조사단이 PJM의 시스템에 관해 검증키로 한 배경에는 정전이 광역에 파급된 것을 막는 방지책의 입안과 동시에 연방 정부가 주장한 RTO 설치의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