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기업 대상’ 6년 연속 수상

▲ LS산전 박해룡 경영지원부문장(CHO, 가운데)이 지난달 24일 르네상스 서울호텔에서 개최된 ‘2013 대한민국 최고기업 대상’ 시상식에 참석, 전기·전선업종 ‘최고기업 대상’을 6년 연속 수상한 후 회사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기·전선업종 분야…안정적 성장 높이 평가
日 태양광 진출·HVDC 국산화 등 인정 받아

LS산전(대표 구자균)이 지난달 24일 르네상스 서울호텔 다이아몬드 볼룸에서 개최된 ‘2013년 대한민국 최고기업 대상’에서 전기·전선업종 분야 ‘6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최고 기업 대상은 한국증권거래소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규모,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하며, 한국경영인협회 주최로 올해로 12회 째 이어져오고 있다.

올해는 LS산전을 비롯해 에쓰-오일, 현대건설, 신한은행 등 총 13개 기업, 3명의 CEO가 각 업종 및 부문별 최고기업 대상에 선정됐다.

LS산전은 지난해 매출 2조2324억원, 영업이익 1542억원을 달성해 LS그룹 분사 이래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해 왔다.

해외에서는 비유럽권 기업으로는 60년 만에 처음으로 이라크 재건 사업에 참여해 2011년부터 현재까지 33kV 변전소 100개 구축사업 중 총 70개의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송전급 GIS(Gas Insulated Switchgear, 가스절연개폐장치)와 DCC(Distribution Control Center, 배전제어센터)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등 이라크에서만 3억5000만 달러 이상의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글로벌 태양광 시장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불가리아 등에서 MW급 태양광 발전소와 가정용 태양광 발전소를 잇따라 수주하며, 태양광 사업 분야에서 전년 대비 매출액 200% 이상 신장시키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올해 5월, KAPES(KEPCO-ALSTOM간 국내합작사), 프랑스 알스톰(ALSTOM)사와 HVDC 기술이전 및 제작사 선정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에만 의존해 오던 차세대 송전 기술을 국산화하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LS산전은 HVDC 분야 글로벌 3대 메이커인 알스톰사가 보유한 기술을 이전 받고, 향후 KAPES가 발주할 HVDC 주요설비를 알스톰과 함께 제작해 공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LS산전은 글로벌 컨설팅 그룹이자 통신사인 톰슨로이터(Thomson Reuters)에서 발표한 ‘세계 100대 혁신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되고, 중국 2위 자동차 그룹인 동풍자동차와 친환경차(전기차, 하이브리드카) 관련 부품 및 시스템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기술력과 신뢰성에 대해 대·내외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LS산전 관계자는 “대한민국 최고기업 대상은 기업규모, 성장성, 수익성 등 한 기업의 정량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기업브랜드, 윤리성, 혁신성, 연구개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상이기에 LS산전이 6년 연속 수상한 것은 상당한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6년 연속 수상 기업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더욱더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가속화 하고, 핵심기술을 국산화 하는 등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