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공사와 공동 국산화한 항공관제시스템 구축 계약

▲ LS산전과 공항공사가 공동으로 국산화한 ILCMS 적용 시 공항 조감도.
레이더와 제어장치를 통해 항공기는 물론 공항 내 각종 지원차량까지 실시간으로 통제할 수 있는 첨단 항공 관제 시스템이 김포국제공항에 도입된다. LS산전은 한국공항공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항공등화개별점소등제어시스템(ILCMS, Individual Lighting Control & Monitoring System)’을 김포국제공항에 공급하기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시스템은 2014년 말까지 설치 완공돼, 실증 과정을 거친 후 실제 운용될 예정이다. ILCMS는 별도의 제어케이블이나 통신선을 설치하지 않고 전력선통신기술을 활용, 공항 내 설치된 레이더와 등화제어장치를 이용해 항공기와 각종 지원차량을 감지·유도·통제하는 것으로 항공기 안전 운항 지원을 위한 필수 장비다.

지상이동 감시기능, 최적유도경로 계획, 항공기 지상이동 안내, 감시 및 통제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 관리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항공교통량 증가와 공항 내 항공기, 차량 및 장비의 충돌상황을 방지하고, 관제사와 조종사 간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해지는 한편 안전한 지상 교통 흐름을 유지해 안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는 항공 등화가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문제가 생긴 항공 등화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전체 점·소등으로만 제어가 가능했던 방식이었던 것에 반해,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고장 항공 등화를 즉시 파악하고 개별 제어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유지보수의 시간과 인력을 대폭 줄이고, 낭비되는 에너지 또한 줄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ILCMS는 ‘첨단지상이동통제시스템(A-SMGCS, Advanced Surface Movement Guidance & Control System)’ 기술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로 체코 프라하 루지네 공항과 베이징공항 등을 비롯한 세계 선진 공항에 도입되어 왔으며, 5~6개의 외국기업만이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경우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다.

하지만 LS산전과 한국공항공사가 지난 2006년부터 국산화에 착수하여 2008년 개발에 성공했으며, 지난해 제주국제공항에서 국내 최초로 시연에 성공해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