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조명 개별·그룹별 제어로 에너지 절감 가능

LG이노텍(대표 이웅범)이 신개념 LED조명 무선제어솔루션을 출시하고 조명제어시스템 시장 공략에 나섰다.

LG이노텍 LED조명 무선제어솔루션은 실내외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빛을 비추고, 수 천 개의 조명을 개별 또는 그룹별로 제어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지능형 무선제어시스템이다.

이 솔루션은 전원관리장치, 무선통신모듈, 감지센서, 중계기, 제어단말기, 제어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각 장치들 간 별도의 연결선이 필요 없어 조명시스템 설계 및 구축, 관리가 편리하다.

LG이노텍은 세계 최초로 LED조명 무선제어시스템에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지그비(Zigbee), Z-웨이브(Z-Wave) 등 4대 무선통신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자체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무선통신방식이 상이한 장소에 조명을 설치하더라도 100원 동전 크기의 소형 무선통신모듈만 교체하면 기 개발된 주변장치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기존 무선제어시스템은 무선통신방식이 바뀌면 주변장치를 다시 개발해야 했기에 비용 증가와 구축 기간이 지연되는 어려움이 있었다.

LG이노텍은 또한 세계 각 지역별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고 국가별 안전인증을 확보해 시스템 개발기간을 기존 대비 3분의 1로 단축했다.

이 솔루션은 무선통신방식에 관계없이 국가별 안전규격 인증을 1회만 진행하면 된다. 신뢰성 검증을 포함해 3개월 내에 양산 가능하다.

LG이노텍은 아울러 전원관리장치 등 주변장치부터 제어프로그램까지 LED조명 무선제어시스템 일체를 제공해 조명 완제품업체 및 유통업체들이 쉽게 실내외 LED조명 무선제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했다.
기존 LED조명 무선제어시스템은 수 십 종의 조명과 주변장치를 개발하고, 복잡한 제어 알고리즘을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기술과 자본을 갖춘 대형 조명완제품 업체들 정도가 시스템을 개발했다.

LG이노텍의 LED조명 무선제어솔루션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3대 핵심기술인 무선통신 및 파워회로설계, LED광원 기술이 융·복합돼 있다.

특히, LED조명의 효율과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전원관리장치의 신뢰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전원관리장치의 성능이 불안정할 경우 조명기기에 과도한 전기가 공급되어 수명이 단축되고 조명의 전력소비효율이 낮아질 수 있다.

LG이노텍은 LED조명 무선제어솔루션을 LED조명시장이 활성화된 일본 시장부터 연간 300만대 이상 수출할 예정이다. 북미 및 유럽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