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100억 규모 1100여개사 지원…에너지 분야는 5천만원까지

중소기업청은 최근 강화되는 기술무역장벽(TBT)에 대응하고,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해외규격인증획득 추가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추가지원은 추경예산(100억원)을 통해 그간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 사업에서 소외된 분야별 지원을 확대해 수출중소기업에게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실시된다.

지원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소기업으로, 각 분야별 해외규격인증 획득비용을 한도기준 및 수출능력구분에 따라 40~90%(1개 인증당 최대 5000만원까지) 비율로 차등 지원한다.

에너지, 의료기기, 건축자재, 방폭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나, 인증비용 부담이 큰 고부가가치·고비용인증의 경우 최대 5000만원까지로 지원한도를 대폭 상향조정했으며, FTA 체결 및 서부지역 및 내수시장 개발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최대 수출시장으로 자리잡은 중국 및 동남아, 남미 등의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지원도 대폭 강화된다.

또한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달청 선정 우수조달기업(PQ기업)에 대한 지원 및 해외조달 등록에 필요한 규격인증비용에 대한 지원도 시행된다.

신청접수는 8일부터 이며, 중기청 수출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www.exportcenter.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