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시장 이해증진·정보교류 활성화 기대

전력거래소(이사장 남호기)는 2013년 우리나라 전력시장 동향과 주요 이슈,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조망한 연간 전력시장분석보고서(2013 Market Trends & Analysis, 사진) 국문, 영문판을 동시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2001년 전력시장 개설 이후 현재까지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을 운영하며 축적된 자료를 활용해 작성된 전력시장과 전력계통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심층 분석보고서다. 보고서에서는 2013년 연간 전력시장운영규칙 개정사항, 주요 전력시장감시활동, 시장참여자 현황 등 전력시장의 주요이슈와 동향을 조망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전력시장 사례연구를 통해 개발한 전력시장 현황, 전력계통 현황, 전력시장 구조, 전력시장 성과, 발전사업자 행동의 총 5개 분야 18개 분석지표를 이용해 우리나라 전력시장을 다차원적으로 접근·분석했다.

특히, 영문 보고서 발간으로 해외 전문기관 및 우리나라 전력시장에 관심이 있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을 통해 우리나라 전력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국내외 정보교류 활성화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우리나라 전력시장을 운영하는 주체로서 정기 영문 발간물을 제작함으로써 해외 전력거래소와 규제기관들에게 우리나라 전력시장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력거래소 및 전력시장감시위원회는 이 보고서가 우리나라 전력시장을 대표하는 보고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의 변화 추이에 맞춰서 지속적으로 현 지표를 개선하고, 신규 지표를 발굴함으로써 더욱 개선된 보고서를 발간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이번에 공개된 2013년 전력시장분석보고서는 전력거래소 홈페이지(http://www.kpx.or.kr)와 전력통계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epsis.kpx.or.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