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실질도움되게 기능체계 개편/불법·불량제품 발본색원 강력 전개

“민간기업을 경영 노하우를 접목해 경영 및 조직혁신을 이루겠다”
정부 관료 출신들이 주로 맡아 온 한국전기제품안전진흥원 이사장직에 이례적으로 민간 기업인으로서 취임한 김봉균 이사장(대한트랜스 회장)이 6일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밝힌 취임 일성이다.
김봉균 이사장은 작년 10월 열린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추대됐다. 전기업계에서 40년간 종사하면서 업계에 봉사할 곳을 찾았다는 것이 김 이사장의 취임 이유였다. 한동안 주춤했던 전기제품안전진흥원에 김 이사장이 불러오는 변화의 바람이 궁금하다.


김봉균 신임이사장은 진흥원의 올해 주요 사업방향을 밝히면서 조직 혁신과 기능 확대를 강조했다. 그동안 진흥원은 정부의 위탁업무 수행과 전기용품안전인증과 관련한 각종 행정사항 및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해왔다. 그러나 안전인증기관이 민간 인증기관으로 이관됨과 동시에 종전에 수행하던 형식승인 업무 대부분이 이관되고, 또한 급변하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회원사에 도움이 되는 기능체계로 개편할 계획이다.

또, 업무 영역도 확대해 종전의 가전제품 위주에서 전자, 정보, 통신제품 및 의료기기 등으로 확대해 나갈 것도 천명했다. 새로운 사업으로는 무역개방화로 확대일로에 있는 덤핑방지 및 산업피해 사항에 대한 조사 및 추진, 전자파기술(EMC) 연구 및 지고, 국내외 안전인증 지도 및 협력 등 새롭게 대두되는 문제에 대한 전문 사업기관으로 발전하고 효과있게 수행할 것을 회원사들에게 약속했다.

김 이사장은 전기제품PL상담센터의 활성화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PL법에 의한 법률적 쟁송 이전에 신속, 공정하게 해결함으로써 당사자간의 대립관계를 조기에 원만하게 해결하고 매듭짓는 전문상담중재기관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그리고 사고발생시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진흥원에서는 PL 배상제도를 보험사와 연계해 단체공제보험계약을 맺고 현재 시행 중에 있다.
마지막으로 김 이사장은 불법·불량 전기제품의 발본색원을 강력히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흥원은 지난 2001년도부터 전기제품이나 부품이 사전에 안전인증 또는 안전검사를 취득하지 않고 시장에서 판매·유통되는 불법·불량 전기제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단속해왔다. 정상적으로 생산과 영업을 하고 있는 제조·수입 및 판매·유통업체의 권익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유통질서를 확립하고자 전문요원을 채용, 상시단속반을 구성해 강력하게 단속하고 있다.

진흥원은 작년에 이러한 활동을 통해 89건 372개 업체의 불법제품을 단속하는 성과를 올렸고, 올해에도 건전한 시장질서를 교란하는 불법·불량제품을 축출하는데 온 역량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김봉균 이사장은 “업체의 대표로 있다가 진흥원 이사장에 취임해보니 진흥원의 업무가 현장의 기업들이 원하는 것과 많은 괴리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하고, “기업인으로서의 경험을 접목해 기업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한국전자파연구원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별도의 조직이지만 채무변제 등 어려움이 해소될 때까지 함께 나아갈 생각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김 이사장은 “군대시절 ROTC 복무 이후 처음 공직에 복무하다 보니 매우 조심스럽다”며 “임기동안 진흥원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많은 업무 영역을 개발해 영역을 확대하고, 채무변제에 촛점을 맞춰 조직 개편 등 혁신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전기제품안전진흥원은?

공정한 경쟁질서의 형성과 기술정보의 원활한 소통으로 전기제품 제조 및 유통의 건전한 육성과 회원 상호간의 친목 및 전기용품의 품질향상을 도모하여 산업발전 및 국민생활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91년 설립된 사단법인 단체다.
주요 업무는 △전기제품 안전인증에 관한 사업 △산업표준화 촉진을 위한 사업 △산업피해조사 사업 △전자파장해 공동연구 지원사업 △해외 투자지원에 관한 사업 △불법 · 불량전기용품의 유통방지 등이 있다.

양현석 기자 kautsky@ep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