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송변전감리협의회 홍 문 엽 위원장

협의회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는 운영위원회
감리원 처우개선·업계의 수익성 개선에 주력


지금으로부터 20년전인 지난 1994년 성수대교붕괴는 시설물에 대한 책임감리를 도입시키는 시발점이 됐다.
송전선로건설에 대한 감리제도도 이때 부실시공 방지목적으로 수행기준을 제정해 총공사비 50억원이상 154kV, 345kV, 765kV송전선로공사를 대상으로 책임감리를 예고한 후 시행에 들어간다.
본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송전선로공사의 책임감리제도는 이땅에 역사적인 깃발을 달고 항해를 시작했다. 1998년 5월 2개업체 이내로 송전선로 책임감리 용역업체의 공동도급이 허용되고 1999년 3월에는 변전공사 감리업무 수행기준이 제정된다. 2006년 9월에는 가공송전 공사현장에 감리기술자를 배치토록 강화됐다.
이와같이 송전선로의 감리제도는 시행됐지만 업체들이 협의회를 만들고 활동에 들어간 것은 20년이 지난 4월이었다.
송변전감리협의회는 이처럼 늦었지만 가공·지중·변전이 똘똘뭉쳐 어떤 협의회보다 결속력을 가지고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송변전감리협의회의 모든 정책은 운영위원인 홍문종 위원장을 비롯 박기문 사무총장, 이상기 재정위원, 이용철 행정위원, 이강호 기술위원등 5명이 중심이 되어 집행된다.
본지는 협의회 탄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홍문엽 운영위원장을 만나 최근의 활동상과 향후 협의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지면해 초대해 들어봤다. 홍 위원장은 345kV 영흥T/L를 포함 한전에서 송전분야만 32년을 근무하는 등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이 분야 최고 전문가다. 다음은 홍위원장과 일문일답이다.

◆ 송변전감리협의회 설립취지는.
= 전기분야 감리용역제도가 18년 가까이 시행돼 오는 동안 감리업체의 많은 노력이 있어 전력설비 완성도가 크게 향상됐지만,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해 송변전 감리회사들이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감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협의회 구성의 필요성을 느낀 송변전감리업체들은 감리관련 기업들이 상호간의 이익도모를 위해 서로가 협력, 공동의 대응이 필요했지만 기존의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산하 전기감리협의회는 300여개의 많은 업체가 소속되어 결집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전문분야별 활동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던 중 지난해 12월부터 송변전분야 감리업의 5개 업체대표들이 모여 지난 12월부터 본격적인 창립 준비를 시작해 21개 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지난 4월 15일 출범하게 됐습니다.

◆ 협의회의 설립목적과 조직은 어떻게 됩니까.
= 송변전 감리협의회의 정관에 명시된 설립목적은 “송변전전력시설물의 원활한 감리업무 수행을 위해 관련분야의 연구 및 제도개선을 시행하며, 나아가 회원 상호간에 적극적인 협조로 송변전감리분야 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입니다.
또한 조직은 협의회를 대표하는 회장과 협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운영위원 5인(위원장, 사무총장, 재정위원, 행정위원, 기술위원)을 선임하고 감사 및 기술적인 자문을 위해 분야별 기술자문위원(4인)을 둬 협의회 요구에 따라 정책개발, 연구 및 조사를 수행하며, 필요시 기관 또는 관련협회 등에 참석 조언토록 되어 있으며, 정기총회는 년1회, 원활한 협의회의 운영을 위해서 분기마다 운영위원회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활동 및 역점사업은.
= 송변전감리분야는 시행연도가 길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건축이나 다른 분야보다 현실에 맞지 않는 법규나 제도, 규정 등의 많다고 봅니다. 따라서 이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규제개혁을 위해 노력한다고 하지만 실제 피부에 와 닫기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협의회 발조후 시급한 안건을(4개) 제시했으나 현재 1개만이 시정됐을 뿐입니다. 금년 4월 협의회를 발족한 후 아직은 많은 활동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만, 나름 운영위원들의 수고로 적격점수의 상향조정과, 편향적인 용역발주를 시정하는 등의 실적도 올리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도 제 2차 협의회 운영위원회의를 개최해 우선적으로 시급한 개선안건을 관계기관에 제시하기로 하고 준비중에 있습니다.
많은 역점사업 중에서도 무엇보다 이 분야에 종사하는 감리원의 처우개선이 중점사업이라 할수 있습니다. 현재 우수한 고급 감리원을 배치해 활동하고 있지만 그들이 합당한 처우를 받지 못하고 초급수준의 감리원에 맞는 처우를 받고 있어 감리관련 업체 체계가 무너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감리원의 70~80%가 고급이상 감리원이지만 초급 감리원의 배치를 요구하고 있는 부분역시 제도개선이 필요합니다. 이 같은 감리원에 대한 처우개선과 감리대가 현실화를 통해 업계의 수익성을 개선하는데 주력해 보려고 합니다.

◆ 송변전산업에 대한 인식제고가 시급합니다.
= 국가 전력사업에 있어 우리 협의회 뿐만 아니라 송변전분야 종사자는 물론이고 시행사업자의 최대 이슈 즉 역점사업이라 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큰 것이 바로 송변전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전환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리적인 여건상 대용량 발전단지가 동해, 남해, 서해의 바닷가에 위치한 상황에서 도심과 산업단지로 대용량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선 ‘송변전설비’를 포기할 수 없는 만큼, 민원을 회피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봅니다.
최근 밀양 송전탑 문제에서 들어 났듯이 송변전사업은 국민들에게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어 많은 문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송변전사업이 국가발전에 꼭 필요한 시설이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 지금까지 이어져온 혐오시설이라는 인식을 재고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인식의 제고를 위해서는 송변전 설비가 건설되는 지역 민원에 대한 합리적인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도 시급하다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객관성을 확보함으로써 주민들과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주요하다 할 것 입니다. 최근 송주법이 국회를 통과되어 송전선로 건설에 법적보상의 근거가 마련된 것은 다행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향후 협의회의 활동 계획은.
= 송변전 설비가 중대한 국가 전력시설이라는 점을 감안해 철저한 감리를 통해 안정한 시설을 만드는 것은 그 무엇보다 우선돼야 할 것입니다. 최근 발생한 세월호 참사와 같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품질과 안전에 주력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에게 주어진 프로잭트의 확실한 수행을 위해선 여러 가지 모순된 제도나 문제점을 신속히 보완 개선하는데 관련부서나 시행부서(발주처)의 인색함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 송변전 감리협의회는 최고의사결정기구인 5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에서 모든 정책사항을 결정한다.

모순이 있음을 알면서도 규정, 감사 등을 인식해서 개선하지 않는 것은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고 봅니다. 생각이 옳다고 판단된다면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개선하고 추진하는 것이 다른 분야에 비해 뒤진 송변전분야 감리업무의 발전을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며, 이것이 기술자의 정신이라 할 것 입니다. 협의회는 지금까지 모순된 제도 환경에서 활동하고 있는 감리원들을 위해 불합리한 규제 등을 개선하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송변전감리협의회가 바로 큰 기대효과를 나타내기는 어렵겠지만, 관계기관이나 발주처, 회원사 및 감리원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다면 지금까지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해 좋은 근무환경이 만들어 질 것을 확신합니다. 협의회를 중심으로 수준 높은 감리를 하므로 국가전력산업발전에 크게 기여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