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등 감사 청구에 한전 "터무나 없다" 반박

녹색연합 등 시민·환경단체들이 한전이 심야전력정책 지속추진으로 인해 올해에 확인된 액수만 472억원의 예산을 낭비했다고 판단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데 대해 한전이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녹색연합 등은 감사 청구서에서 한전이 지난해 감사원으로부터 시정조치 하도록 통지받은 바 있는 심야전력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회피함으로써 올해 들어서만 변압기 증설 및 교체공사비로 172억원, 경기도 강화지역, 경북 봉화지역에서 송전 및 변전시설 건설비로 300억원의 국가예산을 낭비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전은 기저부하발전을 늘이고, 첨두부하발전을 최소화해 장기적으로 전체적 생산원가를 낮추는데 심야전력 정책의 목적이 있으며 심야전력이 부하평준화율을 높이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한전은 정책 추진에 있어 부작용이 있다해서 원론까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한전은 녹색연합측이 한전이 심야전력 수요의 증가를 방관했다는 주장에 대해 2000년 초부터 올해 6월 요금인상까지 총 7회에 걸친 수요조절 노력을 펼쳐온 만큼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한편 역보조를 통해서라도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무책임한 발상이라며 폐지시 기존 사용자들에 대한 A/S가 전혀 이뤄질 수 없는 등 큰 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2002.12.13)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