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앞장서기로

전력거래소(이사장 유상희)는 23일 한국거래소(이사장 최경수)와 배출권거래제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을 주

▲ 전력거래소와 한국거래소는 23일 배출권거래제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요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배출권거래제는 정부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배출권을 할당, 배출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할당된 배출권 중 잔여분에 대해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로 올 1월부터 한국거래소가 배출권시장을 개설·운영 중이다.

전력산업 부문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국가 온실가스 배출 총량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전력거래소와 한국거래소는 배출권거래제 활성화를 통한 발전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유상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및 저탄소 전력산업 육성을 위해 양사가 상호협력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모범적인 온실가스 감축국가로 그 위상을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기원 한국거래소 부이사장은 “전력분야와 금융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양사간 협업을 통해 전력분야의 온실가스 감축과 배출권거래시장의 활성화는 물론 203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 37% 감축 목표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Post-2020 新 기후체제 시대를 대비해 전력시장 운영기관인 전력거래소와 배출권거래소 운영기관인 한국거래소는 이번 MOU를 통해 시장정보를 교류하고 제도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는 등 양 기관은 정부 3.0의 시책에 적극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