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본격 박차
중전기기 중소기업 공동 R&BD 수행

빛가람혁신도시에서 에너지분야 중소기업 공동 R&BD 수행을 위한 에너지밸리센터가 건립에 들어갔다. 이

▲ 안홍렬 한전 상임감사, 강인규 나주시장, 이낙연 전남도지사, 조환익 한전 사장, 우범기 광주시 부시장, 김영환 광주전남중소기업청장(왼쪽부터) 등이 에너지밸리센터 건설을 위한 시삽을 하고 있다.
에 따라 에너지밸리 조성 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17일 조환익 한전 사장, 이낙연 전남도지사, 우범기 광주광역시 부시장, 강인규 나주시장, 김영환 중소기업청 광주전남청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밸리센터 건립 착수식’을 개최하고 첨단 에너지 산업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나갈 빛가람 에너지밸리센터의 성공적인 건립과 희망찬 시작을 기원했다.

‘천년을 향한 행복한 동행의 시작’을 주제로 한 이날 착수식은 첨단 에너지 새 시대로의 첫 발자국을 북소리에 투영한 모듬북 오프닝 공연을 시작으로 추진일정 보고 기념사 및 축사, 시삽식 등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에너지밸리센터는 부지면적 9340㎡, 연면적 7548㎡,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이며, 에너지효율 1+등급, 녹색건축 우수등급 및 전체 소요에너지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건축물로 설계됐다.

한국전기산업진흥회와 기초전력연구원이 운영하게 될 에너지밸리센터는 이날 착수식을 시작으로 2017년 9월까지 건물을 완공될 예정이며 중전기기 중소기업의 숙원사업인 공동R&BD기관으로서 전기산업진흥회 연구조합을 중심으로 전국 중전기기 중소기업의 공동R&BD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R&BD 개발품의 실증·인증을 위한 연구설비를 제공하고 에너지관련 국내외 기술 및 표준규격 등 최신기술정보를 공유하며, 에너지신사업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을 시행해 중소기업 R&BD의 성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 날 기념사에서 조환익 한전 사장은 “새롭게 첫 삽을 뜨는 에너지밸리센터는 에너지밸리의 실질적 성과 1호로서 혁신도시 클러스터 부지에서 중전기기 중소기업의 공동R&D를 통해 에너지 신사업분야 기술개발을 선도할 것”이라며 “에너지밸리센터와 같은 인프라를 활용해 중전기기 기업들이 능력을 발휘하고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금까지 에너지밸리에 입주하기로 협약을 맺은 기업은 9월 현재 LS산전(주), 효성을 비롯한 57개 기업이며, 한전은 2020년까지 500개 기업 유치를 목표로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에너지밸리 정책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에너지밸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통한 창조경제 구현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