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정보원, 채용 경향 변화 분석…도전정신·창의성 인재 선호

최근 기업들의 인재상 등 채용 경향은 무엇이며, 청년 구직자들은 취업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은 ’채용 경향 변화 분석 및 이를 활용한 취업진로지도 방안 연구’를 통해 기업의 채용 경향과 청년 구직자들의 준비상황에 대해 분석을 실시했다. 구직자와 구인업체의 관심 키워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120개 기업체의 채용 공고 게시글과 온라인 취업 커뮤니티에 게시된 2000여개의 게시글에 대해 빅데이터 기법을 적용해 분석했으며, 더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병행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최근 기업들은 팀워크와 도덕성 등 조직 순응적 인재보다는 도전정신과 창의성 등 새로운 가치 창출과 신선한 변화를 일으키는 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채용 직군유형별 분석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경영지원, 연구개발, 정보기술, 직군공통은 ’도전정신’을, 마케팅영업과 생산품질관리 직군은 ’창의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담당자 심층면접조사 결과 역시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신입직의 중요한 평가요소로 도전정신, 창의성, 열정을 높게 평가했다. 이와 함께 기본적인 직무역량 또한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이때의 직무역량이라 함은 경력직과 같은 특별한 전문성 보다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 발전가능성을 의미했다.

또한 기업들은 채용공고를 주로 자사 홈페이지와 함께 민간 취업정보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보기술직은 다른 직군에 비해 소셜리크루팅 방식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는데 이는 정보기술직을 중심으로 다른 직군으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담당자들은 청년 구직자들이 업종 및 직무 등 채용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등의 능동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대부분의 직군에서 정기채용이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경영지원 직군에서는 상대적으로 수시채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유형별로 분석해보면 공공기관, 대기업, 중견기업은 정기채용이 주로 이뤄지고 있는 반면에 중소기업은 수시채용의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업들은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NCS 기반, 스펙초월 등 능력중심채용이 새로운 채용경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담당자들은 특정 직무에 대해 결원이 발생하거나 실무에 바로 투입해야 하는 직무(현장직, 전문직, 경력직) 등을 중심으로 수시채용을 통해 인력을 즉각적으로 보강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대부분의 인사담당자들은 수시 채용 방식이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수시 채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직무적합성, 기업 및 업종에 대한 이해, 유관 직무 경험 등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인사담당자들은 청년 구직자들이 업종 및 직무 등 채용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등의 능동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와 함께 대부분의 직군에서 정기채용이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경영지원 직군에서는 상대적으로 수시채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유형별로 분석해보면 공공기관, 대기업, 중견기업은 정기채용이 주로 이뤄지고 있는 반면에 중소기업은 수시채용의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업들은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NCS 기반, 스펙초월 등 능력중심채용이 새로운 채용경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담당자들은 특정 직무에 대해 결원이 발생하거나 실무에 바로 투입해야 하는 직무(현장직, 전문직, 경력직) 등을 중심으로 수시채용을 통해 인력을 즉각적으로 보강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대부분의 인사담당자들은 수시 채용 방식이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수시 채용에 대비하기 위해 직무적합성, 기업 및 업종에 대한 이해, 유관 직무 경험 등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불합격자들의 불합격 사유에 대한 관심 키워드 분석 결과 학점, 서류, 자기소개서 등이 대표 키워드로 도출됐으며, 이는 불합격 사유로 서류전형에서 기재가 필요한 스펙이 부족하다고 해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합격자들의 합격 사유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 면접, 질문, 준비, 시간 등 주로 면접 과정에 대한 내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청년구직자 및 합격자들의 키워드 분석을 종합해보면, 청년 구직자 및 불합격자들은 주로 어학점수, 자격증, 학점 등 스펙 요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반면, 합격자들은 면접 과정 및 그에 따른 준비활동을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