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포음향감지 시스템 지능형 관로감시서 탁월
지중화 시설·지하터널 등 최적 운영 성능 보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금강펜테리움에 소재하고 있는 (주)이룸INC(대표 김효중)는 전력기술과 IT기술을 융·복합한 차세대 전력 및 산업 인프라 기술을 개발 사업화하는 중소기업으로 특히 전력관리 분야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와 제품개발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견실한 성장을 일구어 나가고

▲ 이룸INC의 분포음향감지(iDAS) 시스템.
있는 기업이다.

이룸INC가 개발하고 있는 주요 제품은 운영시스템, 예방진단시스템, 무인감시시스템, 분포온도측정(DTS) 시스템, 분포음향감지(DAS) 시스템 등이다. 운영시스템 또는 종합감시제어시스템은 설비환경에 대한 진단·감시·제어 기능을 하는 장비로 구성돼 송·배전분야의 종합솔루션을 제공해 주는 시스템이다. 시설관리 자동화와 원격지 시설관리 및 감시 장치로 시설상태를 실시간 확인해 고장시 즉각적인 대응은 물론 사전 고장예측이 가능하며 취득된 데이터를 분석·통합 및 보고서 형태로 출력 유지할 수가 있다.

무인감시시스템은 이동이 가능한 감시 장치(Robot)로 정해진 스케줄 및 상황판단에 따라 구간을 이동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운영함으로써 인력순시가 불가능하거나 까다로운 구간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가능하게 한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열화상카메라를 포함한 다양한 분석센서 등 사용자가 필요한 장치를 부착해 장비기능을 확대·활용할 수 있다.

분포음향감지(DAS, Distributed Acoustic Sensor) 시스템은 진동 및 음성에 따른 주파수를 측정·분석해 이상개소 유무를 판단해 안전사고 및 재해를 사전에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시스템은 광섬유의 회귀 산란광을 통해 설비현장의 진동 및 음성을 실시간 연속적으로 감지해 이상감지 시 해당 개소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가능케 한다. 예를 들어 도로 굴착공사로 인한 지중 시설물 파손 등 사고의 방지나 인적이 드문 곳에 설치된 중요 기반시설 등 시설물의 보안이나 감시경계 등에도 활용할 수가 있다.

분포음향감지(DAS) 시스템은 분포온도측정 시스템과 유사한 원리로 작동한다. 즉 케이블의 온도측정수단으로 광섬유를 통해 분포온도센서(DTS, Distributed Temperature Sensor)를 취득되는 것처럼 광섬유가 설치된 전구간의 진동 및 음향을 광섬유를 통해 연속적으로 감지할 수 있다. 또한 그 값을 모니터링시스템에서 분석 활용해 각종 산업플랜트 설비나 기간설비 등의 고장탐지를 통해 사고를 방지할 수 있게 해준다.

분포음향감지(DAS) 시스템을 활용한 대표적인 적용분야로는 지능형 관로감시 시스템 (iPSS, Intelligent Pipeline Surveillance System)을 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장거리 운송되는 송유관, 가스관 등 긴 구간의 관로 시스템에 광섬유 센서를 병행 설치해 인위적 자연적 요소에 의한 이상상태 발생을 실시간으로 감지함으로써 설비의 보안성을 높여 막대한 수습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 가능하게 한다. 특히 국부나 이상개소 위주의 부분감시가 아닌 전체 관로 구간을 실시간 감지하며, 작은 누출 및 사고가 큰 재앙으로 이어지기 전에 감지할 수 있는 우수성, 관로의 설치현황에 최적화돼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정성, 지형지물을 활용한 사용자 우수한 사용자 인식 체계와 광섬유를 활용한 우수한 응답성능으로 최적의 운영 성능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이들 제품 모두 지중화 시설이나 지하터널 등 사람이 접근하기 불가능하거나 까다로운 구간·구역에서의 필요한 정보를 수집·제공·분석해 기간설비 관리의 이상 유무 판단과 원격지 시설관리·감시를 가능케 하는 제품들로 여러 산업분야에서 널리 확대·응용할 수가 있다.

이룸INC는 지하송전로 운영시스템과 관련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한전과 지속적으로 계약을 이어오고 있으며 그밖에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기안전공사 등의 주요 고객사 솔루션 개발을 위해 매진 중이다.

김효중 이룸INC 대표는 “한발 앞서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고 대응함으로써 국내 산업 전반에 우수한 품질과 안정성을 확보한 최적의 감시제어시스템을 제공해 감시제어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최고의 전문업체의 입지를 굳건히 할 것”이라며 “한 발 앞선 적용기술 개발과 완성도 높은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앞으로도 끝임없는 혁신과 연구개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