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 기반구축 등 올해 4대 추진목표 설정
신규사업 16개 확정…업역 확대 선제적 대응

한국전기공사협회(회장 장철호)는 오는 26일 11시 여의도 63컨벤션센터 2층 대연회장에서 제51회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 전기공사협회는 올해 체계적인 인력수급 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사진은 지난 9월 열린 서울지역 공업계 고등학교 초청 간담회에서 장철호 전기공사협회 회장(가운데)와 교장선생님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이날 총회에서는 2015년도 결산(안)승인의 건, 2016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승인의 건, 업무용 부동산 매각과 불용처분 및 사옥신축 승인의 건, 정관 일부변경의 건 등 부의안건 4개와 기타사항 등이 다뤄질 계획이다.

전기공사협회는 올해 사업비전을 ‘기업환경 개선으로 미래 선도사업 도약’으로 정하고 신성장 기반구축 등 4대 추진목표를 설정해 업역 보호 및 정책 대응 사업과 회원 권익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중소기업청과의 협력 강화 등 새로운 신규사업 16개를 확정해 업계 경영 환경개선에 기여토록 할 예정이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는 신성장동력원 발굴 로드맵을 수립해 전기공사 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원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조달청 등급별 유자격자명부 도입방안 연구, 턴키공사 발주제도 개선방안 연구, 선박전기설비 연구용역 등 업계의 업역을 더욱 굳건히 하면서도 확대할 수 있도록 선제적 대응할 예정이다.

업계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전기공사 기업과 서로 연결하는 취업 설명회와 취업 정보센터 운영을 보다 활발히 진행해 젊은 인재들이 전기공사업계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공업계 졸업자 우수 인재 유입을 위해 전기공사 기업과 학교가 연계된 도제제도를 도입, 이론과 실무가 학교 생활속에서 이뤄지는 체계적인 인력수급 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포화상태인 내수시장 극복을 위해 무엇보다도 전기공사업계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며, 신재생에너지를 비롯한 스마트그리드, ESS(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 충전인프라 등 에너지신산업 선점을 위해 중장기 로드맵을 세우고 관련 제도나 법령 개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전기설비기술기준 신설, 표준 품셈 개정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도 모색중이다.

한편 전기공사협회의 지난해 주요 추진 사업성과로는 전기공사업계의 희생만을 강요했던 전력신기술 제도 폐지와 각종 불합리한 법령과 제도 개선 업계 질서 확립과 클린 경영의 공정한 경쟁기반 마련 및 중소기업 입찰환경 개선을 통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발주기관의 불합리한 관행 개선 및 시중노임과 표준품셈 등의 개선, 실적공사비 폐지를 통해 회원사 경영 합리화와 권익신장에 기여환경 조성 ‘전기·에너지·자원분야 인적자원개발위원회’주관기관 선정, 전기공사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 및 관리 등을 실현했다.

또 협회는 통일 한국에 대비한 국회정책토론회 개최와 제2기 전기분야 통일위원회 출범, 신성장 동력 먹거리 창출과 전기공사 업역 확보를 위한 선제적 대응사업 강화, 국제 교류 활동을 통한 해외 진출지원과 사회적 공헌 활동 실천 통해 전기공사업계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 협회 조직 문화 혁신을 통한 업계 및 협회의 역량강화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지난 18년간 전기공사업계의 희생만을 강요해온 전력신기술을 폐지, 전기공사업법시행령 개정을 통한 전기울타리, 전기충격살충기, 분수조명시설 공사 등 전기공사 종류를 확대하고 전기관련 기능사의 경력기술자 인정기준 대폭 완화를 통한 인력난 해소에 기여했다.

아울러 자본금확인서를 보증가능금액확인서로 변경해 공제조합의 안정적 발전을 실현함은 물론 관급자재 관리비를 원가계산에 반영해 적정공사비를 확보케하고 공기업의 전기공사업 신규 등록에도 강력 대응했다.

협회는 투명한 업계의 질서 확립과 동반성장을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와 불법 무면허 시공, 면허 대여 등 전기공사업 법령 위반행위에 대한 양 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대기업과 중소 전기공사기업이 동등한 조건으로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추정가격 100억원 이상 공사의 경영상태 평가기준(신용평가등급완화) 완화와 공정거래위원회 전기공사 표준하도급계약서 개선을 통해 하도급 거래질서 확립 및 회원사의 경영부담 해소에 노력했다.

또 협회는 물품 구매발주시 제품의 설치까지 포함하는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관한 법률’ 개정을 저지했으며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설비의 전문건설업종 중 창호공사업과 지붕공사업 영역포함을 저지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한 업계의 권익신장조성에 앞장섰다.

협회의 전기·에너지·자원분야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선정은 대외위상 제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통해 스펙보다는 능력위주의 사회분위기 정착을 유도하고 일학습 병행 프로그램개발,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신직업자격 검정(평가)기준 개발 및 NCS기반 기업 활용 컨설팅 실시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협회는 통일시대를 대비한 전기계의 역할을 주제로 국회 정책 토론회를 개최함으로써 업계의 위상 제고와 함께 통일 한국에 대비한 협회의 선도적 역할과 시장선점을 위한 제2기 전기분야 통일 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와함께 제2하나원 북한이탈주민의 한국 사회 적응 지원과 협회 인력개발원에서 전기공사 기술교육과 업계 취업을 추진을 통해 전기공사업계의 인력난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협회는 한국전기자동차충전서비스(주)와 MOU를 체결하고 전기자동차의 충전설비의 활성화와 기반시설 참여 확대를 추진한 바 있고 권역별 공업계 고등학교 교장 및 취업담당 교사 간담회 개최를 통한 청년 기술자의 업계 유입을 도모했다.

협회는 또 아시아태평양 전기공사협회 연합회(FAPECA) 총회에 참가, 의장국으로써 지역 국가간 국제 교류협력 확대 방안을 협의하는 등 해외진출 지원을 추진하고 광복 70주년과 독도 태양광 발전소 건립5주년을 기념해 독도 태양광 설비 점검 및 독도경비대 LED교체 사업을 추진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