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 C IEC 60364 표준 제·개정 내용 등 수록

대한전기협회(회장 조환익)는 1977년 3월에 동력자원부 추천을 통해 내선규정을 제정한 이래 전기설비 시

설시 세부적인 재료, 시공, 검사 등 기술적인 사항에 관한 기술기준의 이해도 제고와 신기술의 개발 및 사회적 변화에 신속한 적응이 가능한 개정판을 발간하고 있다.

이번 2016년 개정 ‘내선규정’은 2014년에서 2016년 현재까지 고시·공고된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의 제·개정 사항과 KS C IEC 60364(저압전기설비) 표준의 제·개정 내용, 주택용 차단기 및 산업용 차단기 특성, 이차전지를 이용한 전기저장장치 시설 등 총 68개 조항에 대한 사항을 보완해 발간됐다. 특히 산업계의 이해도 제고와 적용성 확대를 위해 상세 도면과 해설을 함께 수록함으로써 실무에 종사하는 전기기술인들의 활용성이 대폭 신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함께 발행된 2016년 개정 ‘전기설비기술기준 해설서’는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의 각 조항에 대한 제정 취지의 명확성과 기준 적용상의 의문점을 해소하기 위해 발간됐다. 이번 개정 판에는 기술기준 5개 조항과 판단기준 47개 조항에 대한 내용을 제·개정해 수록했다.

제·개정 내용은 ▲이차전지를 이용한 전기저장장치의 일반요건 및 보호·제어 등 상세 시설규정 신설 ▲과 분산형 전원설비의 전력계통 연계 시설에서 단순병렬 운전시 역전력 계전기 시설 신설(50kW 미만 예외) ▲주택용 누전차단기, 주택용 배선차단기의 성능 신설(2017년 1월1일 적용) ▲태양광 발전설비 시설시 출력배선의 극성 표시 및 모듈의 프레임과 지지물의 전기적 접속에 관한 규정 신설 ▲전기용품안전기준 ‘K60947-2의 부속서 P’의 적용을 받는 자동복구 기능을 갖는 누전차단기를 시설 할 수 있는 세부 장소 규정 ▲400V 미만 및 400V 이상의 가요전선관(비닐 피복 가요전선관 분리) 배선방법의 개정 등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