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硏, 발전사·두산重 등 500MW급
표준유연탄화력 개량·해외시장 진출 기대

전력연구원과 발전사, 두산중공업이 500㎿급 초초임계압 순환유동층발전소 국산화에 나선다. 향후 500㎿ 표준형 유연탄화력의 개량에 적용될 것으로 보여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한전 전력연구원과 남동·남부·동서발전, 두산중공업은 18일 전력연구원에서 500㎿급 ‘대용량 초초임계 순환유동층 발전소 국산화 개발’ 연구과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동섭)은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및 두산중공업과 함께 2018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저감과 발전 효율 향상이 가능한 500㎿급 ‘대용량 초초임계 순환유동층 발전소 국산화 개발’에 착수하고 18일 전력연구원에서 연구과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순환유동층(CFBC, Circulating Fluidized Bed Combuster) 발전소는 75µm 크기 이하로 분쇄된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기존 화력발전과 달리 10㎜ 이하로 분쇄된 석탄이나 생활쓰레기를 모래 등과 섞어 천천히 연소하는 방식의 발전소로, 국내산 무연탄 등 저열량 연료와 산업 폐기물 등을 연료로 사용할 수 있고 발전효율이 높은 장점이 있으며 연료가 800~900℃의 낮은 온도에서 연소돼 질소산화물 및 황산화물 등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이 적은 친환경적 발전방식이다.

전력연구원, 발전사 및 두산중공업은 2018년까지 500~600㎿ 초초임계 순환유동층 발전소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표준 운영절차를 확립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보일러 연소로부, 석탄과 모래의 분리를 위한 사이클론 등의 핵심 요소기술, 보일러 대형화 기술과 열교환기 등 증기계통의 고도화 기술 등을 개발하고 보일러 기본 설계안을 도출해 2018년까지 설계 툴 개발과 기본설계를 완료하는 한편, 최적 운영과 유지보수를 위한 표준 절차를 수립해 초초임계 순환유동층 발전소의 국산 고유모델을 확보할 계획이다. 동시에 국내 발전사가 운영 중인 500㎿ 표준 석탄화력발전소를 장기 사용 후에는 순환유동층 발전소로 개량(Retrofit)하는 데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Foster Wheeler, Alstom 등 외국 제작사가 공급한 순환유동층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용량 초초임계 순환유동층 발전소의 경우 국내 제작사가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남동발전 여수화력(340㎿×1)과 동서발전 동해화력(200㎿×2)이 순환유동층 발전소를 운영 중에 있으며, 한전이 필리핀 세부에서 100㎿급 2기를 운영 중에 있다. 또한 남동발전이 여수화력에 340㎿ 1기 및 남부발전이 삼척화력에 세계 최대 규모인 550㎿ 초임계 순환유동층 보일러 4기를 건설 중이다.

전력연구원, 발전사 및 두산중공업은 이번에 개발되는 대용량 초초임계 순환유동층 발전소의 설계·제작·운영 기술을 패키지로 묶어 외국 제작사가 독점한 순환유동층 발전소 시장에 진출해 신규 해외발전시장의 개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