他지역 주민도 원스톱 고용·복지 민원 처리 가능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업무 처리 기능 대폭 개선

1일부터는 고용복지+센터와 가까운 타시군구의 민원인도 고용복지+센터가 위치한 시군구의 민원인과 동일하게 읍면동 주민센터 수준의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해졌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는 고용복지+센터의 고용-복지 통합 업무를 강화하고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각 부처가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의 기능 개선을 완료해 1일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를 개통했다.

그동안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기능이 업무 담당자의 관할 시군구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의 업무만 처리할 수 있도록 제한돼 일부 고용복지+센터에서는 복지 업무 처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고용복지+센터가 위치한 시군구와 복지업무 위탁 협약을 체결한 인근 타시군구 지역 주민의 경우 센터를 방문해 복지서비스를 신청해도 이를 업무담당자가 원스톱으로 바로 처리할 수 없어서 많은 불편을 겪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업무 처리 기능을 대폭 개선하고 고용노동부와 협력해 양 기관의 정보시스템 연계를 크게 강화했다.

먼저 업무담당자의 의견을 반영해 고용복지+센터가 관할하는 시군구 외 업무협약이 체결된 인근 타시군구 주민까지 읍면동 수준의 복지서비스 신청·접수가 가능하도록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기능을 확대했다. 예를 들면 홍천군이나 양구군의 주민이 춘천시 고용복지+센터에서 원스톱으로 복지서비스 상담·신청·접수가 가능하다.
고용복지+센터 설치 지역은 인근 시군구와 업무 수·위탁 협약(MOU) 체결해 인근 지역 주민에 대한 복지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경기도 동두천시에 위치한 고용복지+센터는 연천군과 강원도 철원군까지, 수원시는 화성시까지, 구리시는 남양주시까지, 의정부시는 양주시와 포천시까지, 안양시는 군포·의왕·과천시까지 가능하다.
인천서구는 강화군에서도, 대구 달성군은 경북 고령군에서도, 부산 북구는 강서구·사상구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광주 북구는 광주 서구·남구·동구, 담양군, 나주시, 곡성군, 장성군, 구례군, 화순군에서도 광주 광산구는 영광군, 함평군에서도 민원을 신청할 수 있다.
경북 구미시는 칠곡군에서도, 칠곡군은 성주군에서도, 경산시는 영천시·청도군에서도, 충북 제천시는 단양군에서도, 청주시는 진천군·괴산군·보은군·증평군에서도 가능하다.
충남 천안시는 아산시·당진시·예산군과, 서산시는 태안군과, 보령시는 서천군·부여군·홍성군·청양군과, 전남 해남군은 장흥군·강진군·완도군과, 순천시는 광양시·보성군·고흥군과, 목포시는 영암군·무안군·신안군·진도군과 업무 수·위탁 협약을 체결했다. 강원 춘천시는 홍천군·양구군·인제군·경기도 가평군에서도, 원주시는 횡성군에서도 가능하다.

또한 고용노동부와 협업해 양 기관이 관리 중인 고용과 복지 정보를 공유하고 고용복지+센터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민원인에 대한 상호 고용·복지서비스 의뢰가 가능하도록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
이번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의 협업으로 현재 40개 고용복지+센터가 관할하는 시군구 주민들은 1일부터 고용복지+센터 및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보다 개선된 고용-복지 통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복지서비스 신청을 위해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경우와 같이 필요한 증빙서류를 지참해야 하며, 증빙서류 없이 방문하더라도 복지서비스 초기상담은 가능하다.

이번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기능 개선과 기관 간 정보시스템 연계 강화로 고용복지+센터의 업무가 더욱 활성화 되면 국민들의 행정서비스 편의성과 만족도가 개선되고 고용과 복지서비스 연계가 크게 확대돼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및 일자리를 통한 복지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협업을 통해 내년까지 모든 고용센터를 고용복지+센터로 전환하고 최대 100곳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며, 보건복지부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하는 복지업무 지원과 정보 연계 확대를 통해 고용복지+센터 업무지원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