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社 오리곤주 셀리로 컨버터 스테이션
최신 ABB MACH 제어·보호시스템 갖춰

▲ ABB가 미국 송전역사상 최초로 주요 HVDC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셀리로 컨버터 스테이션.

ABB는 오리곤주에 설치된 셀리로(Celilo) HVDC 컨버터 스테이션의 업그레이드 작업을 완료했다고 최근 밝혔다. 업그레이드된 컨버터 스테이션은 미국 에너지부 산하에 있는 대형연방전력회사 BPA(Bonneville Power Administration)로 이관됐다.

50년 가까이 셀리로 컨버터 스테이션은 수력발전을 전력망에 통합하고 태평양연안 북서부와 남부 캘리포니아 구간송전에 핵심 역할을 담당해왔다. Pacific Intertie는 미국 송전 역사에 있어 첫 주요 HVDC 링크였으며 1970년 ABB가 최초로 시운전했다.

이번 ABB가 진행한 프로젝트는 셀리로 스테이션의 4번째 업그레이드로써 세계 최고 기술력 MACH HVDC 제어 및 보호시스템을 갖췄다. 컨버터 스테이션의 현대화와 함께 3100㎿였던 기존용량은 3800㎿로 증가됐다.

컬럼비아강 부근에 설치된 셀리로 컨버터는 Pacific DC Intertie의 북부에 위치한 스테이션이다. Pacific DC Intertie은 1360㎞에 이르는 고압직류송전(HVDC) 링크이며, LA(로스엔젤레스)의 실마(Sylmar) 컨버터 스테이션과 연결된다. 이 링크는 태평양연안 북서부에서 LA 대도시권 300만가구에 전력을 공급하며, 겨울동안 북부지역에서 난방을 위해 막대한 전기를 사용하는 반면 남부지역은 전기를 적게 사용한다. 여름에는 이와 반대로 냉방을 위해 남부지역에서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한다. Pacific Intertie HVDC 링크는 두 지역의 전력공급 균형을 맞춰준다.

스테이션 업그레이드의 주요 기자재는 밸브, 제어장치 및 변압기는 물론 스위치기어와 냉각설비를 포함하고 있다. 스테이션은 업계에서 가장 진보된 최신 HVDC 제어 및 보호 솔루션으로 알려진 ABB MACH 시스템으로 관리된다. 셀리로는 최신버전 ABB MACH가 탑재된 전 세계 최초의 설치사례다. 최신 ABB MACH 시스템버전은 전례가 없는 제어레벨을 제공하고 전력공급 설비를 보호해준다.

패트릭 프래그만(Patrick Fragman) ABB Grid Systems 사업부 총괄은 “Pacific Intertie는 미국에 설치된 첫 주요 HVDC이며 지난 50년 가까이 동안 100만명에게 전력을 공급해왔다”며 “ABB는 HVDC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Next Level 전략의 핵심요소로 ABB가 서비스와 제품수명 지원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말했다.

60년전부터 꾸준히 HVDC기술을 개척해온 ABB는 전세계 110개 이상의 HVDC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이에 대한 전체 설치용량은 12만㎿가 넘으며 전세계에 설치된 HVDC의 절반이상 규모다. HVDC 기술혁신을 이끄는 선두기업 ABB는 HVDC 시스템의 모든 핵심설비를 자체생산하며 전력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