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근로복지공단, 산단형 공동어린이집 5곳 지원

검단일반산업단지 내 입주한 중소기업들은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고 싶어도 비용부담 등의 이유로 선뜻 나서지 못했다. 감단산단 내 입주한 대기업인 아시아나에어포트(주)는 직장어린이집 설치 의무이행 사업장이지만 부지확보 문제로 애로를 겪고 있었다. 이에 인천시에서 어린이집 설치에 필요한 부지(건물)를 제공하고 대기업인 아시아나에어포트(주)가 설치비 등 비용을 부담해 인천시, 아시아나에어포트(주) 및 중소기업들이 공동으로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추진, 이번 산업단지형 공동직장어린이집 공모 지원사업에 신청·선정됐다.

산단형 공동직장어린이집 지원사업은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양질의 보육혜택 제공 및 실질적인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함으로 최근 고용부와 근로복지공단은 이번 산업단지형 공동직장어린이집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위 사례를 비롯해 아산테크노밸리, 군포첨단산업단지 등 총 5곳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공모에 선정된 사업장은 고용노동부를 통해 직장어린이집 설치비를 최대 15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운영비도 보육교사당 월 120만원, 교재교구비도 일부 지원받게 된다.

이번 산업단지형 공동직장어린이집 지원은 지자체 협업형, 대·중소 상생형 등 지자체·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업 우수사례를 중점적으로 검토하였다.

지자체·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설치한 직장어린이집은 중소기업 자체 어린이집 설치 시 주요 애로사항인 부지확보 및 비용부담의 어려움을 지자체·대기업과 분담함으로써 중소기업 사업주에게는 설치 부담을 대폭 감소시켜 보다 쉽게 어린이집 설치 참여를 유도하고 특히 설치의무 이행 대상 사업장인 대기업의 경우 대표사업주로서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에 참여하면 정부로부터 최대 15억원까지 설치비 지원(단독 설치 시 최대 3억원 지원)을 받으면서 의무 이행을 할 수 있다.

나영돈 고용부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일·가정 양립은 일하는 부모가 조부모, 도우미 없이도 마음 편히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곳이 있을 때 비로소 달성 가능하다”며 “특히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양질의 보육혜택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지자체, 대기업과 협업해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을 지속 확충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