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한전 경남본부·유니슨과 업무협약

▲ 류지윤 유니온 대표, 송도근 사천시장, 고원근 한전 경남지역본부장, 백재현 한전KDN ICT 사업본부장(왼쪽부터)이 ‘신수도’ 친환경에너지 수출섬 조성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전KDN(사장 임수경)은 28일 대한민국 10대 명품섬인 ‘신수도’의 안정적 전력공급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친환경에너지 수출섬 조성 업무 협약식을 사천시, 한전 경남본부, 유니슨(주)과 체결했다고 밝혔다.

신수도에 신재생에너지 발전 및 에너지 저장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는 이번 사업은 풍력발전기 2.3MW 2기, ESS 1MW 1식, 운영시스템(EMS)등으로 계획된다.

신재생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는 신수도에 일부를 공급하고 남는 전기는 육지계통으로 전송할 계획이다. 또한 육지계통으로부터 전력공급이 중단될 경우 신재생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상시 공급해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할 계획이다.

사천시는 인허가와 행정업무를 지원하며, 한전 경남지역본부는 신재생발전과 기존 계통을 위한 안정화 장치를 구축하고, 유니슨은 사업타당성 조사와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며, 한전KDN은 마이크로그리드 및 에너지 저장정치 운용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한다.

이번 사업에 한전KDN은 에너지 ICT공기업으로 스마트그리드 연구개발 기술과 실증경험을 살려 최적의 운영시스템(EMS)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