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창업선도대학 고도화 방안’ 발표
내년까지 40개로 확대…성과창출형 혁신

2011년부터 대학 중심의 한국형 창업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주요권역별 창업선도대학을 지정해 창업 全 과정을 일괄 지원하는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이 창조경제 기반의 기술창업 프로그램으로 획기적으로 변화된다.

중소기업청은 그간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운영상의 문제점을 중점 보완해 ‘창업선도대학 고도화 방안’을 17일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지난 4월에 발표한 ‘창업·벤처 정책 패러다임 혁신’의 정책방향을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에 구현한 창조경제 기반의 발전계획으로 지난 5년간의 성과와 한계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3대 혁신전략과 10개 정책과제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대학별 맞춤형 창업지원모델을 구축해 우수사례 확산 ▲바이오 등 유망분야 특화 육성 및 창업기업의 고용, 수출, 투자유치 등 성과에 따른 차등 지원 강화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함에 따른 성장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대학 투자모델을 정립 및 투자중심 인센티브 체계 마련 등이다.

‘창업선도대학 고도화 방안’의 주요 정책과제는 우선 창업선도대학 육성 정책의 전략성을 강화하기 위해 성과·역량에 따른 맞춤형 육성체계 정립, 선도대학 발전방향 정립 및 표준모델 확산, 선도대학 평가관리체계의 성과창출형 혁신 등을 추진한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따라 창업선도대학 수를 내년까지 40개로 확대하되 2018년 이후 선도대학 확대를 지양키로 했다. 창업선도대학의 지역 거점기능, 창업자의 자질·역량 등을 감안해 선도대학 수를 40개 수준에서 유지·관리할 방침이다. 기술창업 육성 확대 등을 고려해 대학당 평균 지원금 규모(올해 평균 22억원)는 상향 조정하되 성과에 따른 차등 확대키로 했다.

또한 시장원리에 기반한 창업자 발굴·양성을 위해 찾아가는 기술창업자 발굴시스템 마련, 창업자 성장촉진을 위한 대학 투자 활성화, 창업자 선정평가체계의 시장밀착형 혁신, 창업자 역량·수요 맞춤형 프로그램 개편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창업친화적 제도 개선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창업친화적인 학사제도 발굴 및 개선, 창업지원 조직체계 확립 및 위상 강화, 선도대학 중심의 지역 창업생태계 구축 등을 추진키로 했다.
선도대학 중심의 지역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방중기청,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지역 창업 활성화의 3대 중심축으로 활동하도록 지원하고 올해 연말까지 지역별 창조경제센터와 창업선도대학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망 창업팀 연계 육성체계(기술창업 스카우터 등 활용)를 마련키로 했다.

김형영 중기청 창업벤처국장은 “창업선도대학은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핵심정책수단으로 지정 대학 및 예산이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다”며 “이번 방안을 통해 청년·기술창업 육성을 대표하는 창업선도대학 프로그램에 대한 근본적 혁신을 추진해 시장원리에 기반한 창업자 발굴·육성을 촉진해 글로벌 스타벤처기업을 배출하고 그에 따른 성장이익을 대학이 공유하는 인센티브체계를 마련해 창업선도대학을 명실상부한 ‘창조경제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