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위한 진로상담 및 과학체험 부스 운영

 과학교육에 목마른 지역 학생들이 신기한 전기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전기기술 학교가 창원컨벤션센터 전시회장에 마련된다. 한국전기연구원(원장 박경엽)은 9~11일간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되는 ‘2016 창원 평생학습&과학축전’에 참가한다.

‘희망의 학습, 창조적 생각, 더 큰 창원!’이란 주제로 창원시가 개최하는 ’2016 창원 평생학습&과학축전‘은 지역의 평생학습과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2년마다 개최되는 전시회다. 이번 행사는 평생학습 분야에 89개 기관·단체·동아리와 과학 분야에 18개 기관·단체가 참가해 3일 동안 홍보체험관 운영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전기연구원은 이번 전시회에서 전기연구원만의 고유 과학체험 부스 컨셉인 ‘KERI 볼트와트 전기학교’를 주제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참가할 수 있는 전기기술 응용 체험 전시물 및 과학교구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시부스에는 체온을 이용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체온열전발전기’와 전기의 힘으로 가공할 파괴력을 보여주는 전기 대포의 원리를 재연한 ‘코일건 모형’이 전시된다. 또한 센서감지에 의해 6개의 다리로 전후진, 이동하면서 가공품을 만드는 헥사포드 로봇(Hexapod Robot) 가공기도 선보인다.

특히 유리 표면에 손을 대면 변화무쌍하게 방전되는 모습을 통해 전기와 빛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라즈마볼 특별 전시 코너는 초등학생 이하 어린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전기연구원은 이외에 △솔라셀 태양광 풍차만들기 △눈에 보이는 정전기 등 과학교구 만들기 프로그램을 비롯해 △연구자가 들려주는 신기한 초전도의 세계(특별 강연 및 진로상담) 등 총 7종의 전기기술들을 응용한 체험전시 및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밖에도 최신 인기곡에 맞춰 화려한 춤솜씨를 선보이는 KERI 과학기술 홍보캐릭터 ‘꼬꼬마케리’의 댄스타임, 게임을 통한 SNS 경품이벤트 등 참관객들의 흥미를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류동수 전기연구원 홍보협력실장은 “유일한 전기기술 전문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전기연구원 부스 방문자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첨단 전기기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있다”며 “특히 올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에 맞춰 현직 박사급 연구자가 직접 진행하는 ‘연구자가 들려주는 신기한 초전도의 세계(특별 강연 및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전력케이블과 자기부상열차 등에 적용되는 초전도 현상에 대한 체험과 함께 이공계로의 진로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귀중한 진로상담의 기회를 제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기연구원은 미래창조과학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전기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전기 및 과학 분야의 우수한 석·박사 인력과 연구장비를 활용, ‘찌릿찌릿 전기교실’, ‘연구자와 함께하는 진로상담’, 여성과학기술인 육성프로그램 ‘케이걸스데이(K-Girl’s Day)’ 등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높이고 전기기술의 원리와 응용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의 원천인 과학 및 이공계 분야로의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