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유연전자회로·초고감도 유연 가스센서 개발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9월 수상자로 노용영 동국대학교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교수<사진>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미래부와 연구재단은 노용영 교수가 가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잉크젯 프린터의 원리를 이용해 고성능 유연전자회로 및 초고감도 유연 가스센서를 개발해 플랙서블 및 차세대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소재 및 제조공정 기술 발전에 기여한 것이 높이 평가됐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노용영 교수는 간단한 인쇄공정 기술을 통해 1~2나노미터 수준으로 두께 조절이 가능한 대면적 초정밀 도포 기술과 고해상도 자기정렬 인쇄 패터닝(Patterning) 원천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이 원천기술을 가스센서에 적용해 기존의 상용화된 암모니아 가스센서보다 50배 이상 높은 민감도를 지니며 1ppm 수준의 감지가 가능한 투명 유연 암모니아 가스센서를 개발했다.

노용영 교수가 개발한 기술은 다양한 유형의 용액을 바탕으로 하는 유연소자 제조에 필수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가스센서는 사물인터넷 기기와 연동해 실내 공기질을 감지할 수 있고 위험화합물 감지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과 호흡으로 개인의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건강진단시스템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올해로 20년을 맞이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은 과학기술자의 사기 진작과 과학기술 마인드 확산을 위해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 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해 미래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